<청소년 신문>
현재 고교 1학년생 치르는 2022수능
문-이과 없애고 국어·수학에 선택과목
탐구, 사회·과학 구분 없이 2과목 선택
한문/제2외국어영역, 절대평가로 전환

대한민국의 시간이 멈추는 그 날, 11월 셋째 주 목요일. 바로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이다. 전쟁과 같았던 2020학년도 수능은 끝났지만, 본격적인 대입은 지금부터 시작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수능은 큰 비중을 차지하지만, 아직 넘어야할 산이 수두룩하다.

고등학교에 갓 입학한지 1년이 채 되지 않았지만, 입학 초와 다르게 나 자신도 많은 것을 느낀다. 필자가 고등 1학년이기에 본 글을 2022학년도 수능을 중심으로 글을 쓰겠다. 내년에 실시되는 2021학년도와 우리 현 1학년이 치르는 수능은 생각보다 많이 다르다. 이미 학교나 매체 등을 통해 지겹도록 접했겠지만, 표로 한 번 정리해주고자 한다.

21학년도와 22학년도 수능의 가장 큰 차이점은 우리가 흔히 부르는 문과와 이과의 차이를 없애고 국어와 수학에 선택과목제를 도입했다는 것이다. 아래에서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고, 영역 별로 살펴보자. 변경이 없는 영역은 소개하지 않겠다.

첫 번째 영역은 국어 영역이다. 국어 영역의 경우 우리가 흔히 화작(화법과 작문), 언매(언어와 매체≒문법), 독서, 문학으로 구분하는데, 21년도 수능과 달리 독서와 문학을 반드시 공통적으로 시험을 치러야 하고, 언어와 매체와 화법과 작문 중 하나를 골라야 한다.

두 번째 영역은 수학 영역이다. 수학 영역의 경우 기존의 가형(이과 수학), 나형(문과 수학)의 구분을 폐지하고 확률과 통계, 미적분, 기하 중에서 반드시 하나를 선택해 응시해야 한다. 수학 영역의 경우 선택과목 제도가 재도입된 셈인데, 가형에만 선택과목을 둔 7차 교육과정과 달리 이제는 2022학년도 수험생부터 선택과목을 결정해야 한다. 보통 고등학교 과정과 비슷하게 인문사회계열 대학 지망자는 확률과 통계를, 자연계열 대학 진학자는 미적분/기하가 예상된다. 더불어 이과와 문과 관계없이 수학 I과 수학 II는 공통적으로 시험을 치러야 한다.

세 번째 영역은 탐구 영역인데, 흔히 사탐(사회탐구), 과탐(과학탐구), 직탐(직업탐구)라고 부르는 영역이다. 기존의 경우, 사회와 과학 계열을 선택한 후에 같은 계열에서만 2가지 과목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하지만, 22학년도부터는 문과와 이과의 응시 구분을 완전히 없애고 사회와 과학 계열 구분 없이 사회의 9과목과 과학의 8과목, 총 17과목 중 2가지를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1학년때 배우는 통합사회/과학이 출제범위에서 제외되었다. 사회탐구와 과학탐구의 과목은 아래에 서술하겠다.

△사회탐구: 생윤(생활과 윤리), 윤사(윤리와 사상), 한지(한국지리), 세지(세계지리), 사문(사회문화), 정법(정치와 법≒법과 정치), 경제, 세계사, 동아시아사

△과학탐구: 생명과학 I, II(≒생물), 지구과학 I, II, 화학 I, II, 물리 I, II

세 번째 영역은 한문/제2외국어 영역이다. 제2외국어/한문 영역이 아랍어 쏠림 문제 때문에 절대평가로 전환된다. 더불어 수능과 EBS 연계율도 70%에서 50%로 축소되며, 종전까지 영어 영역에만 적용되었던 간접 연계 대상이 다른 영역들로도 확대된다.

이렇게 조금은 복잡할 수도 있는 수능 개편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았다. 이 글을 보고 많은 학생들이 조금이나마 참고할 수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 청양고 남기은기자
 

수능 과목구조 및 출제범위 비교표
과목(영역) 2021 수능 2022 수능
국어 독서, 문학, 화법과작문, 언어와매체 중 언어 공통 : 독서, 문학 
선택 : 화법과작문, 언어와매체 중 택1
수학 가형(이과) : 수학I, 확률과통계, 미적분
나형(문과) : 수학I , 수학II, 확률과통계 
공통 : 수학I , 수학II
선택 : 확률과통계, 미적분, 기하 중 택1
영어 영어I, 영어II 영어I, 영어II
한국사 한국사 한국사
탐구 일반계 : 사회/과학 계열 중 택2 
*사회 : 9과목
*과학 : 8과목(과학 I·II)
일반계 : 사회·과학 계열구분 없이 택2 
*사회 : 9과목 
*과학 : 8과목(과학 I·II)
직업계 : 직업계열 중 택2
*직업 : 10과목 (농·공·상업·수산·가사 5개 계열별 2과목씩)
직업계 : 전문공통 (성공적인직업생활) 
              + 선택(5개 계열 중 택1)
*직업 : 6과목 (성공적인직업생활, 농업기초기술, 공업일반, 상업경제, 수산·해운산업의 기초, 인간발달)
제2외국어
 / 한문
9과목 중 택1 
(독일어 I, 프랑스어 I, 스페인어 I, 중국어 I, 일본어 I, 러시아어 I, 아랍어 I, 베트남어 I, 한문 I)
9과목 중 택1 
(독일어 I, 프랑스어 I, 스페인어 I, 중국어 I, 일본어 I, 러시아어 I, 아랍어 I, 베트남어 I, 한문 I)
* 음영은 ‘절대평가 적용 과목’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