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철도노동조합이 오늘(20일) 오전 9시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하면서 ‘철도대란’이 현실화됐다.
철도노조와 한국철도(코레일)는 지난 5월 이후 수십 차례에 걸쳐 임금협상과 특별 단체협상을 벌였지만 결국 입장차를 좁히지는 못했다.
철도노조는 이미 지난달 11∼14일 '경고성 한시 파업'을 벌였으며, 무기한 총파업은 2016년 9∼12월 74일간의 장기 파업 이후 3년 만이다.
철도노조는 △4조 2교대제 도입을 위한 인력 4000명 충원, △총인건비 정상화(임금 4% 인상), △생명안전업무 정규직화와 자회사 임금 수준 개선, △철도 공공성 강화를 위한 SR과 연내 통합 등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코레일 측은 4조 2교대 시행을 위해 1800여명 증원하겠다는 입장 외에 나머지 요구 조건은 재정 부담을 이유로 난색을 보였다.
파업기간동안 광역전철 운행률은 평시 대비 82.0%로 맞추되 출근 시간은 92.5%까지 끌어올리고 퇴근 시간은 84.2%를 유지한다.
KTX는 평시 대비 68.9%, 새마을호는 58.3%, 화물열차는 31%까지 운행률이 떨어진다.
철도파업에 따라 열차 감축운행으로 출퇴근 시간대 극심한 교통 혼잡 등 승객 불편이 우려된다.
특히 수능 이후 각 대학에서 본격적으로 수시 논술, 면접고사 등이 치러지고 있는데, 철도를 이용해 상경하려는 지방 수험생들의 불편이 클 전망이다.
매표 인력도 축소돼 발권 창구에는 줄이 길게 늘어섰고, 코레일 관계자들은 승객들을 자동발권기로 안내하고 있다.
역에는 파업으로 발권 창구를 축소하니 자동발매기가 스마트폰 앱 코레일톡을 이용해 달라는 현수막도 내걸렸다.
파업이 장기화되면 수출입업체 등 물류대란도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철도 운송 비율이 높은 시멘트 업계는 벌써부터 비상이 걸렸다.
2016년 철도 파업 때 시멘트 업계는 추산 피해 규모만 300억 원이 넘었다.
시멘트 업체가 몰려있는 충북지역의 경우 물류 수송에 큰 타격이 있을 것이라는 게 업계의 우려다.
정부는 철도공사 직원과 군 일력 등 동원 가능한 대체 인력을 모두 투입해 이용객의 불편을 최소화하는 비상수송대책체제에 들어갔다.
평시에 입석을 허용하지 않았던 SRT는 파업 기간에 입석표를 판매를 시작했다.
화물열차는 수출입과 산업 필수품 등 긴급 화물을 우선 수송한다.
정부는 또 버스 업계와 지방자치단체 등 관계기관 협조를 얻어 고속버스, 시외버스, 지하철 등 대체교통수단을 최대한 활용할 계획이다.
코레일 관계자는 “철도나 광역전철을 이용할 이용객은 사전에 코레일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에서 열차 운행 정보를 확인하고 나서는 것이 좋다”면서 “중요한 일정이 있는 경우 버스 등 다른 교통수단을 이용해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정민혜 기자 jmh@c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