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로 보는 11월 11일 핫차트입니다.

 

1. 권은희 국회의원

여야가 지난 4월 국회에서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문제를 놓고 충돌을 빚은 사건 등과 관련해 바른미래당 권은희 의원이 4일 검찰에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했다.

서울남부지방검찰청은 이날 오후 2시경부터 권 의원을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검찰은 권 의원을 조사하면서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사개특위) 사·보임 과정을 둘러싼 사실관계를 파악할 예정이다.

권 의원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 및 검경 수사권 조정 법안을 패스트트랙에 올리는 안건이 상정된 사개특위 전체회의를 앞두고 법안에 반대하다 오신환 의원과 함께 사개특위에서 사임됐다.

자유한국당은 본인 의사에 반하는 상임위원회 강제 사·보임은 불법이라며 김관영 당시 원내대표와 사·보임을 허가한 문희상 국회의장을 직권남용 등 혐의로 고발했다.

김 의원은 지난 9월 22일 사·보임 절차 사건 관련 피고발인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았다. 오 의원은 지난달 22일 참고인 조사를 받았다.

2. 숨은 금융자산 찾기

은행과 증권사, 보험사, 카드사 등 금융권이 모두 참여하는 숨은 금융자산 찾기 캠페인이 11일 시작됐다.캠페인 대상 금융자산이 9조5000억원에 달한다.

금융감독원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캠페인 개시 행사를 열었다. 캠페인은 다음 달 20일까지 6주간 진행된다.

이번 캠페인은 금감원과 금융결제원, 서민금융진흥원, 한국예탁결제원, 은행연합회 등 5개 금융협회, 상호금융중앙회 등이 공동으로 주관한다.

숨은 금융자산 찾기 대상 상품은 예금과 보험금, 증권(휴면성증권·미수령주식·실기주과실), 신탁 등 전 금융권역에 걸쳐 금융소비자가 보유 중인 모든 상품이다.

캠페인 기간에 금융회사는 일정 금액 이상 휴면금융재산 등을 보유한 개별 고객에게 문자메시지(SMS), 전자우편(이메일) 등으로 보유 사실과 찾는 방법을 안내한다.

금융 소비자는 숨은 자산을 찾아 생활 자금 등에 활용할 수 있고, 금융회사도 국민의 금융재산을 잊지 않고 찾아줌으로써 신뢰도를 높이는 데 이바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금감원은 기대했다.

금감원과 각 금융권은 2015년 6월 이후 약 2조3000억원의 숨은 금융자산을 환급했지만, 올해 6월 말 현재 찾아가지 않은 금융자산이 약 2억개 계좌에 9조5000억원(휴면금융재산 1조2000억원·장기 미거래 금융재산 8조3000억원)에 이른다.

상품별로는 예·적금 5조원, 보험금 4조1000억원, 증권 3000억원, 신탁 1000억원 등의 순이다.

3. 임관혁

세월호 참사 후 약 5년7개월 만에 꾸려진 검찰 ‘세월호 참사 특별수사단(특수단)’이 공식 출범했다. 임관혁(53·사법연수원 26기) 수원지검 안산지청장이 수사단장을 맡는다.

특수단은 사회적참사 특별조사위원회(일명 특조위 2기)로부터 조사 기록을 받아 본격적인 수사 채비에 나섰다. 이르면 이번주 유가족과도 만난다.

임 단장은 이날 오후 2시 서울중앙지검에서 열린 출범 브리핑에서 “정치적 고려는 있을 수 없고 모든 의혹을 밝힌다는 태도로 임하겠다”고 강조했다.

임 단장은 “이번 수사가 마지막 (세월호) 수사가 될 수 있도록 백서를 쓰는 느낌으로, 제기되는 모든 의혹을 철저히 수사하겠다”며 “수사단 구성원과 혼연일체가 돼 지혜와 정성을 모아 최선을 다하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특수단은 임 단장을 비롯해 조대호(46·연수원 30기) 대검 인권수사자문관과 용성진(44·연수원 33기) 청주지검 영동지청장, 평검사 5명 등 검사 8명, 수사관 10여명 등으로 구성됐다. 전문 과학지식 활용을 위해 과학고등학교 출신 검사들도 포함했다. 수사 상황에 따라 규모가 늘거나 줄 수도 있다.

특수단은 이날 현판식 등 행사는 따로 하지 않았다. 대형 인명피해와 큰 사회적 파장을 일으킨 사건의 특수성을 고려해 최대한 조용히 출범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4. 황교안 손학규 고성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의 10일 청와대 만찬에서는 국회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에 올라있는 선거제 개혁안을 두고 고성이 오간 것으로 전해졌다.

정의당 김종대 수석대변인과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가 만찬이 끝난 뒤 브리핑한 내용에 따르면,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는 만찬 중 선거제 개혁안 관련 대화를 하다가 언성을 높였다.

황 대표가 "정부와 여당이 한국당과 협의 없이 선거제 개혁안을 일방적으로 밀어붙였다. 문제가 있다"고 강하게 이의를 제기하자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 대표들은 "한국당이 협상에 응하지 않은 것"이라며 반론을 제기했다.

그런데도 황 대표는 다시 "우리가 안을 냈는데 합의도 하지 않고 패스트트랙에 올리지 않았느냐"고 재차 반발했다. 이에 손 대표가 "한국당이 협상안을 제대로 가져와서 이야기와 협의를 해야지 다 피하는 것 아니냐. 정치를 그렇게 하면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손 대표는 황 대표가 최근 발표한 보수통합 구상에 대해서도 비판하는 어조로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손 대표의 비판에 황 대표는 "'그렇게'라니요. 사실과 다르다"라고 맞받아치면서 고성을 냈다.

분위기가 뜨거워지자 문 대통령은 웃으면서 양손을 들어 말리는 제스쳐를 취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와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도 고성을 주고받은 두 사람을 말렸고, 황 대표와 손 대표는 이후 서로 '소리를 높여서 미안하다'는 취지로 사과한 뒤 대화를 이어갔다.

5. 서울대

'포스터 도용 거짓 해명' 논란으로 서울대학교 총학생회 선거가 무산된 데 이어 도정근 현 총학생회장이 사퇴했다.

도정근 서울대 총학생회장은 10일 총학 페이스북에 입장문을 올리고 "총학생회장으로서, 제기되는 모든 비판들을 수용하며 마지막으로 책임을 다하는 방식은 직을 내려놓는 것이라 생각했다"며 "총학생회 운영위원회에서 제가 제출한 모든 안건들이 논의된 직후 공식적으로 사퇴 의사를 표명했다"고 밝혔다.

도 회장은 "지난 4일 학내 언론의 보도를 시작으로 밝혀진 사실들로 인해 제61대 총학생회가 학생들의 신뢰를 저버렸음을 뼈저리게 느꼈다"며 "저의 잘못에 대해 가능한 모든 방식으로 책임지고 뉘우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추후 학생사회에서 논의될 수 있도록 총학생회 공직자 윤리 규정 신설(안)을 비롯한 제도 개편안을 제출했다"고 덧붙였다.

앞서 차기 서울대 총학생회 선거에 출마했던 후보가 지난 총학에서 활동하면서 서강대 총학생회 포스터 표절 논란 당시 거짓으로 해명했던 사실이 드러나 후보직에서 지난 5일 사퇴한 바 있다.

지난 6월 서울대 총학생회는 자신들이 제작한 기말고사 간식 행사 포스터를 서강대학교 총학생회가 그대로 베껴서 행사에 사용했다며 문제를 제기했다.

이에 서강대 총학생회는 표절 사실을 인정하며 사과했지만 일부 서울대생들이 댓글을 통해 서강대를 '잡대' '유사대학' 등이라고 조롱하면서 학교 간 감정싸움으로까지 번졌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서울대 총학생회의 포스터 역시 온라인 사이트의 디자인을 참조한 것이었다는 사실이 드러났지만 '디자인 사용권을 구매한 뒤 사용했다'며 거짓 해명을 내놓았다.

한편 도 회장은 조국 전 장관 자녀의 입시 특혜 논란이 일었던 지난 9월 ‘조국 교수 STOP! 서울대인 촛불집회’ 등을 주최한 바 있다.

투데이픽 todaypick@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