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교수들이 조국 법무부 장관 교체를 촉구하며 시국선언에 나선 가운데 충청권 대학가의 동참 규모도 커지고 있다.

장관 교체를 촉구하는 시국선언 참여 교수가 3300명이 넘는다고 알려졌으나 동참자 실명은 공개되지 않아 또 다른 논란을 키우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19일 사회정의를 바라는 전국교수모임(이하 정교모) 및 지역 대학가에 따르면 이날 오후 15시 현재 시국선언에 동참한 충청권 소재 대학의 교수들은 30개 대학, 300여명 규모다.

전국적으론 290개 대학에 3396명 규모의 서명을 받아낸 것으로 확인된다.

충청권에서는 충남대가 48명으로 최다 서명했고 전국적으로 경북대(105명), 영남대(69명), 강원대(54명) 등 교수가 많은 지방거점국립대 참여 규모가 컸다.

전북대, 전남대는 대표 서명자 각각 1명씩을 제외한 동참한 교수가 없었다.

이들은 법무부 장관의 사퇴까지 서명을 지속할 것을 시사해 참여 규모는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구체적으론 충청권 소재 대학 중 건양대(19명), 공주교대(3명), 공주대(5명), 금강대(1명), 대덕대(10명), 대전과학기술대(3명), 대전대(18명), 대전보건대(5명), 목원대(12명), 배재대(20명), 백석대(11명), 백석문화대(4명), 우송대(6명), 우송정보대(2명), 서원대(8명), 충남대(48명), 충북대(41명), 충북도립대(1명), 충주대(1명), 충청대(3명), 침신대(8명), 카이스트(33명), 한국과학기술원(3명), 한국기술교육대(9명), 한국교원대(6명), 한국교통대(15명), 한남대명예교수(1명), 한남대(22명), 한밭대(7명), 호서대(14명) 등 30개 대학 339명 규모로 확인된다.

충청권 소재 대부분의 주요 대학에서 동참한 것으로 보인다. 카이스트와 한국과학기술원, 한남대명예교수와 한남대를 각각 나눠 집계한 점이 눈에 띈다.

정교모는 대표 서명자를 제외한 서명 참여 명단이나 실명은 공개하지 않았다.

그러나 일각에선 참여 교수 실명을 공개하지 않은 채 수천 명의 동참 규모만 밝히는 것은 의미가 없다며 비판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번 장관 교체 시국선언을 한 정교모 역시 기존 교수 단체가 아닌 조 장관 의혹이 불거진 이후 만들어졌다는 점도 논란이 되고 있다.

이에 대해 정교모측은 “대부분 서명자들은 서명 정보 공개에 동의했다”며 “악의적 방해를 받아 발표를 할 수 없었다”고 전했다.

이어 “다음 주말 이내 동의자에 한해 대학별 서명자의 실명을 전부 공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들은 이날 오전 11시 기자회견을 열고 시국선언문을 발표했다.

정교모는 “조국 법무부 장관이 하루 빨리 사퇴해 무너진 사회정의와 윤리가 조금이라도 바로 세워지기를 바란다”며 “이를 위해 서명은 계속되고, 싸움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시국선언 서명을 이어갈 것을 시사했다.

윤희섭 기자 aesup@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