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업계 "20kg 4500원 받아야"
실제 가격은 2900~3100원선
정부 "지자체 조례로 지원 가능"
道 특정 품목 지원에 부담 느껴

[충청투데이 조선교 기자] <속보>= 충남도내 천일염 염전 61개소 가운데 16개소가 5년 사이 폐전한 가운데 염전을 유지하고 있는 45개소도 여전히 존폐 위기를 겪고 있다.<5일자 2면 보도>

수입 천일염의 공세에 저가경쟁에 내몰리면서 인건비마저 보전하지 못하는 여건에 놓였지만 농수산물과 같은 지원체계도 마련되지 않아 악화일로를 걷고 있다.

5일 충남도 등에 따르면 염전업계에서 주장하는 천일염 최소 가격은 20㎏당 4500원이다.

인건비와 포장비, 유통비를 고려한 금액으로 4500원 아래로 가격이 떨어지면 인건비조차 보전하기 힘들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하지만 실제 천일염 가격은 20㎏당 2000원대(지난해 평균 산지가격 2900원)를 유지하다가 최근 3100원으로 회복됐다.

이 때문에 업계에서는 ‘만들면 오히려 손해’라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으며 일부 염전은 다른 사업으로 눈을 돌렸다.

도내 폐업 염전 16개소 가운데 7개소는 태양광 발전사업을 추진하거나 계획 중이며 4개소는 인력난과 경영난으로 폐업한 뒤 활용되지 않고 있다.

상황이 이처럼 악화되고 있지만 천일염은 농수산물과 달리 제도적 보호장치가 없다.

농산물은 직불제와 최저가격보장제, 가격안정제 등으로 기본 소득을 보전할 수 있는 제도가 마련돼 있으며 수산물도 자유무역협정(FTA) 피해보전 직불금 제도가 있다.

하지만 소금은 기존 광공업제품으로 품목이 분류되다가 수산품으로 변경됐으며 기본 소득을 보전할 수 있는 제도가 전무하다.

이에 대해 정부는 관할 지자체에서 조례를 만들어 지원할 수 있다는 입장이지만 도는 특정 품목을 지원하기엔 부담이 있다고 설명했다.

업계에서는 정부의 수매와 판로 확대를 요구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지만 상황이 녹록치 않다.

도 관계자는 “(수출 등을 위해)코덱스 기준 염도 97%를 충족하려면 광산에서 채굴한 소금(염도 98% 이상)과 달리 천일염은 3~5년간 숙성이 이뤄져야 하지만 국내 사업장들은 매년 소진하지 않을 경우 다음해엔 염전을 운영하기 어려운 구조에 놓여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4~10월 생산이 완료되면 한 번에 소진하려 하다보니 국내산끼리도 저가경쟁에 내몰리게 된다”며 “도 차원에서 염전의 포장재 구매와 바닥재 교체 등에 대한 지원은 이뤄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조선교 기자 missi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