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高 국정원장' 정국 갈등 심화

한나라당은 27일 고영구(高泳耉) 국정원장의 임명과 관련, 박희태(朴熺太) 대표권한대행의 기자간담회를 통해 즉각적인 해임을 요구하며 대여 강경투쟁을 선언, 정국 경색이 가시화되고 있다.

특히 한나라당은 고 원장 임명이 "이념적 편향성을 가진 인사를 핵심요직에 포진시키기 위한 시나리오에 따른 것"이라고 주장하고 고 원장을 해임하지 않을 경우 인사청문회법 개정과 5월 임시국회 소집을 추진하는 등 대응 강도를 높이기로 했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다수당의 횡포와 오만'을 지적하면서 한나라당이 대통령의 인사권에 대해 무리한 요구를 계속할 경우 정국 경색을 감수할 수밖에 없는 자세여서 새 정부 출범 이후의 여야 초당적 협력 기조가 허물어질 조짐이다.

한나라당 박희태 대행은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번 국정원장 인사는) 중요 핵심요직에 이념적 편향성을 가진 인사를 포진시키겠다는 정권의 시나리오에 의해 이뤄지고 있다"며 고 원장 즉각 해임을 촉구했다.

박 대행은 "임시국회가 곧 끝나는 만큼 짧은 회기의 5월 임시국회를 소집, 원내투쟁을 좀더 강하게 하는 방안을 검토할 것"이라며 "고 원장에 대해 필요하다면 해임권고 결의안과 유사한 결의안이나 사퇴권고 결의안을 내는 방안도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이 국회를 경시하고 국회의 적법한 직무행위를 월권이라고 한 발언과 개별 국회의원을 인신공격한 발언 등을 취소하고 적절히 해명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는 인사청문회법 개정과 관련, "소위 4개 특수직에 대한 청문회도 총리 등의 청문회와 거의 비슷한 효과를 가져오도록 할 생각"이라며 "청문회가 끝나면 결론으로 가부, 적부 의견을 제시하고 대통령이 따를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청와대 문재인(文在寅) 민정수석은 "고 원장에 대한 청문회는 정책 검증이 소홀했던 대신 사람에 대해 색깔을 가리자고 한 것 아닌가"라며 "한나라당이 독선적인 잣대를 세워 (대여 투쟁을) 하는 것은 지나친 것으로 그야말로 다수당의 횡포와 오만"이라고 비난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