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대전시교육청 기초학력지원 공동캠페인]
초1 한글 해득 수준 차이 ‘다양’, 대전배울초 교육과정 재구성 눈길
성취도별 8단계…모음부터 가르쳐, 훈민정음 제자원리·발음중심 수업
훈민정음 제자원리·발음중심 수업, 놀이·노래 통해 재미있게 학습해
이른 시기 무분별한 사교육 부작용, 통문자로 배우면 읽기장애 오기도

▲ 대전배울초등학교 1학년 3반 한글수업시간 모습. 모음자를 신체 표현과 함께 노래 부르며 학습의 흥미를 더하고 또한 이해를 심화한다. 대전배울초 제공
▲ 학생들이 자음자 기둥을 만들어 글자놀이를 하고 있다. 대전배울초 제공
▲ 학생들이 수업시간에 교과서를 활용한 글자놀이를 하고 있다. 대전배울초 제공

◆초등 저학년 한글 수준 차이 커… 성취도별 교육과정 재구성

초등학교 1학년 교실 국어시간에서는 한글 해득 수준에 차이가 다양하게 나타난다.

2~3명은 한글을 전혀 알지 못 하고, 6~8명은 더듬더듬 읽으며 나머지 학생들은 한글을 깨치고 책을 줄줄 읽어내는 등 성취도가 제각각인 가운데 기초 한글을 가르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글을 모르는 학생은 즐겁게 한글을 깨치도록 하고, 책을 줄줄 읽을 수 있는 학생들도 지겹지 않고 재미있게 배움이 일어나는 등 모두가 만족하는 수업을 위해선 현장의 교사들의 열정이 필수적이다.

학교마다 학생들의 한글 습득 정도, 습득 방법 등을 전체적으로 진단해 성취수준에 맞게 국어과 교육과정을 재구성한다. 대전배울초등학교는 교과서의 자음+모음을 배우는 순서를 모음부터 배우도록 재구성했다. 이는 훈민정음의 제자 원리와 발음 중심의 한글교육으로 본교 학생들의 수준에 맞게 구성한 것이다. 배울초는 성취기준에 따라 교육과정을 8단계로 나눴다. 입학적응기간인 준비단계부터 복잡한 받침 글자를 읽는 7단계까지다.(*표1 참조)

올해 이 학교에서 1학년 아들을 둔 학부모 A씨는 "학교에서 아이들이 모두 한글을 알고 온다고 생각하고 교육할까봐 걱정이 많이 됐다”며 “아이가 학교에서 자모음부터 꼼꼼하게 배워오는 것을 보고 한결 마음이 놓인다"고 전했다.

◆훈민정음 제자원리·발음중심 한글 수업을 활동과 놀이로

훈민정음의 창제 원리에 따른 한글 깨치기 수업은 한글을 잘 안다고 생각하는 학생들에게도 즐거운 수업이다.

기본 자모음은 물론 받침소리를 정확히 소리내기 위해 입술모양, 혀의 조음점에 중점을 둔다. 자모음의 제대로 된 음가를 알게 되면 합성을 하며 글자를 읽게 된다. 처음에는 받침없는 글자에서 시작해 대표받침이 있는 글자, 복잡한 받침이 있는 글자로 차츰 깨우치게 된다.(*그림1·2 참조)

또 학생들에게 친근한 활동과 놀이 자료를 통해 즐겁게 한글을 배울 수 있는 분위기도 조성한다.

다양한 책을 삽화, 표지 그림 등으로 간접적으로 제시하면서 한글 해득을 통해 책을 읽고 싶은 욕구가 생기도록 동기를 유발하고, 보다 쉽게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음율을 넣어서 율동을 만들어 노래하기도 한다.(*사진 참조)

◆무분별 사교육으로 인한 한글 미해득 문제 해결

한글을 깨우쳤다고 생각하며 입학하는 학생 중에는 표음문자인 한글을 표의문자인 한자처럼 모양을 보고 추정해서 읽고 있는 학생들도 많다. 이는 일반적인 시기보다 이른 시기에 통문자로 한글을 배웠을 때 흔하게 나타난다. 자음 구별도 제대로 하지 못하기도 하고, '감'과 '각'이 'ㅁ'과 'ㄱ'만 바꾸면 된다는 사실을 알지 못하고 완전히 다른 글자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학생은 생소한 글자의 정확한 소리값을 알지 못해 얼버무린다.

또 예고하지 않은 받아쓰기를 하면 거의 쓰지 못한다. 더 큰 문제는 책을 읽을 때 추측해 읽는 습관으로 이어져 유심히 살펴보지 않으면 낱말이나 글을 읽는 데 무리가 없어 보이기 때문에 부모들은 자녀가 한글을 완전히 깨우쳤다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이는 나중에 읽기 장애의 누적으로 나타난다. 모음 자음의 소리값을 알고는 있지만 낱자와 소리의 대응이 불규칙한 낱말을 너무 일찍 만나게 돼 점점 읽기를 싫어하는 아이들이 실제로 많은 것도 향후에 나타나는 문제점이라고 할 수 있다.

대전시교육청 관계자는 “이처럼 적합한 시기에 한글의 자모음을 천천히 익히고 낱말을 정확히 읽고 쓸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육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윤희섭 기자 aesup@cctoday.co.kr

[충청투데이 윤희섭 기자] <표1> 재구성에 따른 지도계획

▲ 그림2
▲ 그림2
▲ 그림1
▲ 그림1

 

단계 학습 내용 
준비단계
(입학적응기간) 
 색연필로 선긋기, 도형그리기 등 손 힘기르기,  연필 바르게 잡기, 모양 예쁘게 하기
1단계     기본모음(ㅏ ㅓ ㅗ ㅜ ㅡ ㅣ)과 미끄러지는 모음(ㅑ ㅕ ㅛ ㅠ)
2단계     기본자음, 받침 없는 글자읽기(ㅏ ㅣㅡ ㅗ ㅓ와 합성되는 글자 읽기)
3단계   복잡한 모음( ㅐ ㅔ ㅖ ㅒ ㅘ ㅝ ㅟ ㅢ ㅞ ㅙ ㅚ)
4단계     복잡한 모음 글자 읽기
5단계    7가지 대표받침(ㅁㅂㅇㄱㄴㄹㄷ받침소리)와 글자 읽기
6단계     복잡한 받침(ㅂ ㄱ ㄷ 받침가족)
7단계  복잡한 받침 글자 읽기(받침가족 글자 읽기, 겹받침 있는 글자 읽기)

 

~ ~ ~ !  
~ ~ ~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