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트로 감성’ 관심 끌자
○○당·△△옥 등 출원↑

[충청투데이 윤희섭 기자] 복고풍 이름을 가진 상표출원이 급증했다. '새롭다(New)'와 '복고풍(Retro)'을 합친 말인 ‘뉴트로(Newtro) 감성’이 10~20대 젊은 소비층의 관심을 끌면서 상표에도 복고 바람이 부는 것으로 분석된다.

19일 특허청에 따르면 복고풍 이름을 가진 음식점 등의 상표 출원이 크게 늘었다. 2009~2018년 최근 10년간 상표 출원을 분석한 결과 2009~2013년 118건 출원됐던 것이 2014~2018년에는 288건으로 2.4배 늘었다.

△스쿱당 △미묘당 △만가옥 △술또옥 등 표장에 음식점을 나타내는 접미사인 '당', '옥'을 붙인 상표가 대표적이다.

출원이 가장 두드러지게 증가한 것은 '○○당' 상표다. 올해도 1분기까지 25건이 출원돼 현 추세라면 지난해 출원 건수(94건)를 넘어설 전망이다.

○○당 상표 중에서 가장 먼저 출원된 상표는 우리나라 1세대 제과점 창업주인 고 신창근 씨가 1954년 출원해 등록된 '태극당'이다.

옥을 포함한 상표도 같은 기간 167건 출원됐던 것이 317건으로 1.9배가량 늘어났고 올해 1분기까지 24건이 출원됐다.

'식당'이나 '상회'를 포함하는 상표도 2014년 이후 큰 폭으로 출원이 증가했다. 식당·상회 상표는 최근 5년간 각각 548건과 120건이 출원돼 이전 5년간 139건, 27건보다 4배 증가했다.

이재우 상표디자인심사국장은 “뉴트로 감성이 소비층의 호응을 얻고 있는 만큼 복고풍 상표 출원 증가는 당분간 이어질 전망”이라고 말했다.

윤희섭 기자 aesup@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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