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들 "계룡시 설치법 이번 회기엔 꼭"

<속보>=계룡신도시 주민들은 10일 국회를 방문, 지역출신 및 행정자치위원회 법안심사소위 의원들에게 '계룡시 설치에 관한 특별법' 승인을 강력히 촉구했다.

김성중 계룡신도시발전협의회장, 최홍묵 논산시의회 의장 등 주민 20명은 김학원·이인제·유한열 의원 등 충남 출신 의원들과 전갑길·민봉기·이병석 의원 등 법안심사 소위 의원들을 만나 시 설치에 대한 주민들의 여망을 전달했다.

주민들은 지난 89년 3군본부 이전과 함께 계룡신도시를 조성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우리 나라를 대표하는 국방모델도시로 육성키 위한 것이라며 시 설치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 3군본부의 위상과 1만여 군인 및 가족들의 생활안정 등 종합적인 행정지원체제를 구축하고, 중앙정책에 대한 지방의 역할을 분담키 위해서도 반드시 시로 승격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역대 대통령들도 계룡대 방문 때마다 군사문화도시로의 육성 필요성에 공감하며 특례시 설치를 약속했으며, 계룡시로 승격되면 군인과 가족들을 위한 공공·편의시설을 유치할 수 있다며 이달 국회에서 승인을 당부했다.

이에 대해 지역 출신 의원들은 "주민들의 뜻은 공감하지만 소관 상임위인 행자위 소속 한나라당 의원들의 전체 분위기가 부정적인 의견이 지배적인 만큼 반대하는 의원들의 설득에 주민들이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행자위 법안소위 의원들 가운데 전갑길, 유재규, 이강래 의원 등 민주당 의원들은 "반대할 명분은 없으나 행자부와 한나라당 의원들이 반대하고 있어 난감하다"고 전했다.민봉기·이병석·이주영 의원 등 한나라당 의원들은 "역대 대통령들이 공약한 근거(속기록 또는 육성녹음)를 제시해 주고, 소관 부처인 행자부가 찬성하면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유효상·선태규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