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도시 분산배치 '아직은' 오송분기역 광역화 '아직도'

단체장 교체 느슨한 분위기속 현안사업 답보

지역이기로 기우뚱…정부눈치보며 '멀뚱멀뚱'

민선 4기 신임 단체장 취임 등 단체장 교체로 인한 느슨한 분위기 속에 도정 주요 현안도 덩달아 헐겁게 돌아가고 있다.

충북도가 혁신도시 선정이후 도내 북부권 지역의 반발을 의식해 법무연수원 등 3개 기관을 제천시로 분산 배치(개별이전)키로 했던 방침은 여전히 답보상태에 머물러 있는 상태.

특히 호남고속철 오송분기역을 행정중심복합도시·청주국제공항 관문역, 광역환승센터, 특대역(特大驛)으로 건설하기 위한 복안도 지지부진을 면하지 못하고 있다.

당장, 진천·음성에 건설되는 혁신도시에 12개 공공기관 중 가스안전공사 등 9개 기관을 이전하고, 북부권 균형발전차원에서 법무연수원 등 3개 기관을 제천시로 이전시켜 '연수타운'으로 건설키로 했던 '혁신도시 분산 배치'에 대해서는 정부(건설교통부·균형발전위원회)만 바라보며, 이렇다할 걸음을 내딛지 못하고 있는 실정. 더구나 충북으로 이전하는 공공기관의 간사를 맡고 있는 가스안전공사 등 일부 기관이 진천·음성 민선 4기 단체장 당선자들에게 제천으로 개별이전하지 않도록 해달라고 잇달아 건의하는 등 곳곳에 암초가 도사리고 있어 충북도가 주민들을 반발을 잠재우기 위해 내놓은 분산배치안은 실현가능성마저 불투명한 상태다.

실제, 오는 26일 오후 2시 정부와 한국도시계획학회 등이 주택공사 충북본부에서 개최하는 '혁신도시 기본구상 보고회'에도 분산배치에 대한 내용은 쏙 빠져 있는 실정.

호남고속철 오송분기역의 광역화를 위한 걸음마도 지지부진하긴 마찬가지.

도는 지난 1월 18일 오송분기역을 국도철도망의 허브(Hub)역의 위상에 걸맞게 '특대역(特大驛)'으로 건설해야 한다고 정부에 건의했으나, 아직까지 이렇다할 확답을 얻어내지 못해 속앓이만 거듭하고 있는 상태다.

특히 지난 2월 확정키로 했던 호남고속철 기본계획안마저 4개월이 지나도록 미뤄지고 있어 오송역 규모를 서울역이나 부산역 등 '시·종점역' 수준으로 건설하려던 충북도의 구상도 '백일몽(白日夢)'에 그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감이 커지고 있다. 특히 오송역을 경부·호남고속철이 교차하는 국토교통중심역으로 건설하기 위해서는 4만 7000평의 부지가 필요하지만, 이미 확보한 부지는 고작 1만 8150평에 불과하다. 이에 따라 멈출 줄 모르는 땅값 상승에도 불구하고, 추가로 확보해야 할 사유지 2만 8850평에 대한 매입에 대해서는 엄두도 내지 못한 채 속만 끓이고 있다.

또한 천안아산·대전과 경쟁 끝에 분기역을 유치했으나, 설계변경의 불가피성으로 설계비 320억 원을 이월시킨 채, 하늘에서 감 떨어지길 기다리듯 정부의 '입'만 바라보고 있는 상태.

도민 백모(44·제천시 화산동)씨는 "도정 주요 현안이 삐걱거리는 데도 '먼 산 불구경'하듯 일손을 놓고 있는 지역 국회의원 등을 앞세워서라도, 하루빨리 도정현안이 추진될 수 있도록 힘써야 한다"고 촉구했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