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군이 청소업무를 민간위탁 하는 과정에서 부당하게 해고당한 환경미화원이 2일 오후 옥청군청 진입도로에서 집회를 갖고 임금 삭감 없는 완전한 고용승계를 요구했다.

옥천지역 환경관리노동조합이 주최한 이날 집회는 환경미화원 모두 임금 삭감 없는 완전한 고용승계를 요구하는 대형 현수막을 내걸고 옥천군의 청소행정비리를 철저하게 파헤칠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

이어 집회 참가자들은 옥천군청에서 관성회관까지 가두시위를 벌인 뒤 관성회관에 참석 중인 민주노총 전국노조의 간부들과 합류, 그동안의 투쟁 상황 및 앞으로의 투쟁계획을 협의했다.환경미화원이 해고당한 것은 옥천군이 지난해 12월 말 청소용역을 민간업체에 위탁하면서 용역을 낙찰 받은 업체가 옥천군청 소속 환경미화원 일부를 고용승계하지 않아서 야기됐다.

따라서 고용승계를 받지 못한 옥천군청 소속 환경미화원 중 사실상 해고당한 환경미화원 19명은 지난해 1월부터 옥천군청 민원실 앞에 천막을 치고 90여 일 동안 농성을 벌이고 있는 중이다.

그러나 옥천군청은 고용승계를 하지 않은 낙찰업체에 대해 사실상 해고당한 환경미화원 모두를 복직시킬 것을 강력하게 요구하지 않은 채 미온적으로 대처하고 있는 실정이다.

때문에 지난달 24일 옥천지역 20여개 시민단체가 공동으로 참여하는 관성환경사태 범 군민대책위원회를 결성하고 해고당한 환경미화원 완전복직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옥천지역 환경관리노동조합 성낙경 위원장은 "급작스럽게 길거리로 내몰린 환경미화원 전원을 다시 복직시켜야 할 것"이라며 " 옥천군청과 청소대행을 낙찰 받은 업체는 고용승계원칙을 지켜 환경미화원이 제 업무를 충실히 할 수 있도록 조기에 조치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