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만섭 전 국회의장은 10일 3·1절 골프파문을 일으킨 이해찬 국무총리와 성추행 파문을 일으킨 한나라당 최연희 의원에 대해 총리직과 의원직 사퇴를 강하게 요구했다.

이 전 의장은 이날 불교방송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 이총리에 대해 "태극기 대신 골프채를 휘둘렀으니 이것은 순국선열을 모독하는 일"이라며 "이는 도덕 불감증이고, (이 총리)의 극도의 기강해이를 증명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 전 의장은 이어 "노무현 대통령이 해외순방에서 돌아와 설사 만류를 한다 하더라도, 어떤 일이 있어도 그만두는 게 국민에 대한 도리"라며 "이 총리가 마땅히 책임을 져야 되고, 사퇴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전 의장은 특히 "이 총리를 대신할 사람을 찾지 못해 사퇴를 할 수 없다고 하는데, 총리감이 왜 없느냐"고 반문한 뒤 "날 보고 골라달라면 얼마든지 골라주겠다. 그런 얘기는 전부 변명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최 의원에 대해서도 이 전 의장은 "지금은 입이 백 개라도 할 말이 없을 것"이라며 "의원직을 사퇴해야 하는 길 밖에는 다른 방법이 없다"고 말했다.

이 전 의장은 "최 의원이 억울하다고 생각할지 모르겠지만, 지금은 아무 말 하지 않고 그만두는 것이 최선의 선택"이라고 강조했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