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율 쇼크 … 지역경제 해법없나]1)위기감 고조

원·달러 환율 급락으로 대전·충남·북지역 중소제조업체는 물론 대기업들도 수출 경쟁력이 약화되는 등 파장이 현실화되고 있다. 기업들이 감당할 수 없는 한계점 밑으로 환율이 빠르게 하락함에 따라 수출기업들은 적자수출을 감내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는 하청 중소기업들의 납품가격 인하 압력 등으로 이어지며 지역 경제 전체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환율하락이 지역 경제에 미치는 영향과 의미 등을 정확히 진단하고 이를 슬기롭게 대처할 수 있는 방안 등을 지역 경제계가 고민해야 할 때다. /편집자

올해 연초부터 원·달러 환율이 급락하며 대전·충남·북지역 경제계에 비상이 걸렸다.

환율하락은 직접적인 수출기업들의 채산성 악화와 함께 수출 경쟁력 약화 등을 불러오며 지역 경제에 큰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지난해 원·달러 환율은 연초 하락세에서 상승세로 전환돼 10월에는 평균 1045.89원까지 올랐다.

하지만 이후 하락세를 지속하며 지난 2월 평균 970.18원을 기록, 최고점대비 8% 정도나 떨어졌다.

특히 올 초부터 세 자리대 환율에 진입한 후 980원을 전후로 등락을 지속하고 있어 지역 수출업체들의 채산성 악화에 직격탄이 되고 있다.

한국무역협회 대전·충남·북지부의 지난 1월 '환율하락 실태조사' 결과, 이 지역 수출기업들이 제시한 적정 환율 수준은 1060원 정도였으며 960원 정도가 수출 마지노선이었다.

지난달 평균 환율이 970원 정도였던 것을 감안하면 현재 수출은 적정 이윤을 포기한 채 진행되고 있으며, 더 심화될 경우 수출을 중단하는 업체들도 잇따를 수 있다는 것.실제로 대전지역의 기계 생산업체인 A사는 지난해 12월 약 360만 달러의 수출 계약을 체결하고 난 후 최근까지 앉아서 약 3억 원의 영업 손실을 입어야 했다.

3개월 전 적정 영업 마진 확보를 위한 환율 수준인 1050원에 수출 계약을 체결했지만 환율이 970원까지 떨어지며 수출을 포기해야할 지경에 이르고 있다.

수출 비중이 70% 이상에 달하는 지역의 한 자동차 부품업체 관계자는 "현재의 환율 수준은 대기업도 견디기 힘든 수준으로 업체들이 살아남기 위한 고도의 비용절감에 나서고 있다"며 "이 같은 비용절감은 결국 마진이 적은 하부 납품업체들로 내려갈수록 그 압력이 심해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귀띔했다.

이 같은 기업들의 채산성 악화는 결국 생산성 약화로 이어지게 되고 수출 둔화를 가져와 지역 경제 성장의 걸림돌로 작용할 전망이다.

대전·충남지역의 지난해 미 달러화 수출 실적은 전년 대비 14.7% 증가한 356억 8000달러를 시현했다.

하지만 연평균 환율이 10.6% 하락함에 따라 약 4조 3000억 원의 환차손이 발생, 결국 실제 원화 환산 수출액은 2.6% 증가에 그쳤다.

충북의 경우는 56억 5400달러의 수출실적으로 오히려 전년동기대비 24.9% 나 줄어 환차손을 감안하면 실제 원화 환산 수출액은 엄청난 감소세를 기록한 것으로 분석됐다.

또 최근에는 수출 실적 둔화세가 뚜렷해지고 있고 대미 수출의 약화, 산업 간 수출 실적 양극화 등 환율 하락과 관련된 실질적인 여파가 본격화되고 있는 상태다.

한국수출보험공사 대전·충남지부장은 "환율 변동의 영향은 최소 3~6개월 이후에 나타나 이달부터 올해 초 급락한 환율과 관련된 이 지역 기업체들의 피해가 본격화 될 전망"이라며 "내수가 미약한 지역 경제 상황을 고려해 환율하락으로 지역 산업 전반의 구조조정은 물론 일본의 1990년대와 같은 장기 불황을 불러올 수 있다는 우려도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유승훈·박현호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