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천비리 제보·단체장 공약 제안 캠페인 전개

5·31 지방선거를 90일 앞두고 지역주의와 공약남발의 정치문화를 혁신하고 공약과 정책 선거를 유도하기 위한 유권자 운동본부가 발족됐다.

대전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하 대전경실련) 등 전국 30여 지역 경실련은 2일 서울 경실련 회관에서 '5·31 정책선거유권자운동분부'를 발족하고 활동에 들어갔다.

경실련은 유권자의 참여를 위해 3월 한 달 동안 5·31 희망제안 웹사이트를 개설하고, 공천과정 비리제보와 유권자가 살고 있는 지역의 단체장의 공약을 미리 제안하는 캠페인을 전개할 계획이다.

경실련은 공천과정 비리제보 캠페인과 관련, "지방선거 후보자에 대한 정당공천이 본격화 되는 시점에서 지역구도 정치현실에서 공천과정의 비리가 만연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당비대납, 공천헌금 수수 등 공천비리에 대한 유권자의 적극적인 감시가 필요하다 "고 밝혔다.

또 지역의 단체장의 공약을 미리 제안하는 캠페인에 대해서는 "정책선거 확립을 위해 유권자가 미리 지방선거 후보자들이 실현해 할 과제를 적극적으로 제안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경실련은 이와 함께 헛공약 7대 유형으로 ▲지역이기주의적 공약 ▲예산규모와 맞지 않는 선심성 공약 ▲투기를 일으킬 각종 개발공약 ▲무계획적인 각종 대회 설립 공약 ▲경제적 타당성 없는 민간자본 유치 공약 ▲이미 진행 중이거나 정부가 발표한 사업을 재포장한 공약 ▲중앙정부 권한을 자치단체 권한인 듯 포장한 공약 등을 제시했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