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까지 공개사과 없을시 당원자격 정지키로

2일 열린우리당 대전시당이 5·31 지방선거에 출마할 예비후보 등록 접수에 들어간 가운데 중구 당원협의회 기간당원대회 중단 사태와 관련된 예비후보자들의 출마가 불투명하게 될 전망이다.

대전시당 상무위원회는 지난달 24일 중구 당협 사태의 핵심 당원인 이기호, 윤준백, L모 당원 등에게 3일까지 공개 사과를 하지 않을 경우 당원자격을 정지하기로 결정했지만, 이들 3명은 여전히 공개사과를 거부하고 있다.

대전시당은 3일을 기해 당원 자격 정지 절차에 들어갈 계획이다.

이 경우 열린우리당 중구청장 출마를 준비하고 있던 이기호씨와 중구지역 시의원 출마를 위해 움직이던 윤준백씨는 예비후보 등록 자체를 못하게 돼 출마 여부 자체가 어려워지게 된다.

당원자격이 정지되면 열린우리당 소속으로 선거에 출마할 수 있는 피선거권을 포함해 당원으로서의 모든 권한이 정지되기 때문이다.

시당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공개사과를 받아 들이지 않은 이상 24일 자동으로 당원 자격 정지에 들어간다"면서 "그동안 3차례의 소명 절차를 걸쳤고 상무위원회에서도 1주일간의 여유를 주었는데 이들은 모두 무시했다"며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이기호 예비후보 역시 "근본적으로 잘못한 것이 없는데 공개사과를 하라는 것은 당에서 밀어내기 위한 명분에 불과하다"면서 "조만간 중구 당협 사태와 관련해 검찰에 고발할 계획"이라며 맞서면서 시당과 접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이를 지켜보는 열린우리당 소속 예비후보들은 중구 당협 사태가 또다른 화근의 불씨가 될지 전전긍긍하는 분위기다.

한 예비후보자는 "지방선거가 얼마 남지 않은 시점에서 예비후보들에게 당원 자격을 정지한다면, 당 내 내분이 더욱 확산될 수 있다"며 "시당이나 중구 당협 관련자들은 봉합을 위한 묘책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