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호 증평군수 한나라당 공천 신청

5·31 지방선거를 앞두고 당적을 갖고 있지 않는 충북도내 현직 군수들의 거취가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하지만, 무소속 연대론까지 제기됐던 무당적 현직 군수들의 거취가 서서히 드러나고 있어 금명간 이들의 당적이 그 윤곽을 드러낼 것으로 전망된다.

충북도내 무당적 현직군수는 최근 군수직을 상실한 이건표 단양군수를 비롯 유명호 증평군수, 박수광 음성군수, 오효진 청원군수, 김경회 진천군수 등이다.

유 증평군수는 2일 한나라당에 공천신청서를 접수, 당의 공천여부가 최종 관심사로 떠오른 상태. 그러나 유 군수는 전략 공천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무소속 출마로 선회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반면, 박 음성군수는 "전략공천이든, 당내 경선이든 모두 수용하겠다"고 밝혀 지난 2003년 탈당했던 전력을 뛰어넘어 당적심사위원회를 통과하는 것이 우선 과제로 남게 됐다. 박 군수는 그러나 "당내 경선도 여러가지 방법이 있을 수 있다"고 말해 "전략공천이 좌절되면, 책임당원을 제외한 여론조사를 통해 경선을 통과할 수 있다"는 의중을 내비쳤다.

오 청원군수는 전략공천에 대한 당내 반발에도 불구하고 3일 열린우리당에 입당해 본격적인 청주시장 선거전에 뛰어들 예정이다. 오 군수는 "전략공천이든, 경선이든 당의 결정에 따르겠다"고 밝혀 도당 공천심사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희비가 엇갈릴 것으로 전망된다.

열린우리당 입당이 점쳐졌던 김경회 진천군수는 일찌감치 유력후보로 부상했던 유영훈 전 충북도의원의 위세에 꺾여 열린우리당 입당이 사실상 물건너 간 상태. 이에 따라 한나라당행을 선택할 지, 무소속으로 출마할지는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자민련 소속이던 김문배 괴산군수는 '한나라-자민련' 통합으로 자연스럽게 당적이 정리됐으나, 이미 자리를 지키고 있던 당내 후보와 경선 등 교통정리가 필요할 것으로 보여 마지막까지 본선 못지 않는 치열한 예선전을 통과해야 공천장을 거머쥘 수 있을 것으로 관측된다.?

?나인문·김요식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