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은 5·31 지방선거 광역단체장 경선일을 4월 1일로 잠정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나라당 중앙당 관계자는 1일 "5·31 지방선거 출마 후보군에 대한 경선 여부는 광역단체장의 경우 중앙당 공천심사위원회에서 결정하게 되며, 기초단체장에 대한 경선은 각 시·도당 공천심사위에서 결정토록 하는 등의 기본 방향을 설정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이어 "광역단체장 경선은 중앙당 공천심사위에서 후보군 압축과 경선 실시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며 "경선일은 토요일인 4월 1일로 정해 전국적으로 동시에 치르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덧붙였다.

현재 한나라당 충남도지사 후보로는 박태권 전 충남지사와 이완구, 전용학 전 국회의원이, 충북도지사 후보로는 정우택 전 해양수산부장관, 한대수 청주시장, 김진호 전 국정원 관리관 등이 뛰고 있다.

한나라당은 또 광역단체장 후보 경선이 치러질 경우 선거인단의 규모는 각 시·도 유권자의 0.1% 이상으로 하되 최소 3000명 이상의 규모로 구성키로 했다.

선거인단 구성은 당원 및 시민 참여 80%와 여론조사 20%로 구성하고 여론조사 기관은 3개 이상을 선정해 진행하게 된다.

기초단체장은 시·군·구 유권자의 0.5% 범위에서 시도당 공천심사위가 적정 규모를 결정 하지만, 최소 1000명 이상으로 구성한다는 세부방침을 세우고 있다.

한편, 한나라당 대전시·충남도당은 오는 3일까지 예비후보자 등록을 마감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