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가 만성적인 주차난을 해소하기위해 그린파킹(Green Parking)사업을 펼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린파킹은 한마디로 주택가의 담장을 허물어 주차장을 조성하는 새로운 주차 시스템이다. 주거환경과 주차문제를 동시에 개선할 수 있다는 게 장점으로 꼽힌다. 다만 프라이버시에 민감한 시민들이 내 집 담장을 허무는 데 흔쾌히 동의해줄지가 의문이다. 그만큼 풀어야 할 숙제가 많다는 얘기다.

대전시의 자동차보유대수는 50만대를 넘어선지 이미 오래다. 연평균 22%나 차량이 늘어나고 있다. 하루 150대씩 증가하고 있다는 계산이다. 반면에 주차장 확보율은 70%를 훨씬 밑돌고 있는 형편이다. 결국 운전자들은 주차할 곳을 찾아 주택가 이면도로 깊숙이까지 파고들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에 직면했다. 이러다보니 불법주차 차량으로 인해 주거환경도 더불어 악화돼 보행자보다 차량이 우선인 환경으로 뒤바뀌었다.

여기서 착안한 게 바로 그린파킹이다. 담장을 없애 주차장으로 만들고 자투리땅은 녹지쉼터로 활용할 수도 있다. 보행안전 확보는 물론 삭막한 주택가 환경을 쾌적하게 바꿀 수 있다는 점에서 이 제도를 도입하는 자치단체들이 늘어나는 추세다. 이 사업을 처음 실시한 서울시의 경우 올해는 개별 주택 단위에서 골목단위로 확대할 방침이다. 무려 6484면이나 주차장을 늘린다는 계획이다. 획기적인 사업임에 틀림없다.

대전시는 올해 시범적으로 130채의 담을 허물기로 했다. 그러나 개인소유의 담을 자치단체의 의지대로 허물기가 쉽지만은 않을 것이란 판단이다. 가뜩이나 방범망이 허술한데다 사생활 침해 논란도 불거질 수 있다. 서울시에서도 초창기 이런 문제들이 대두됐으나 슬기롭게 풀어나갔다고 한다. 그렇다면 대전시라고 못할 게 없다. 결국 대전시의 능력이 시험대에 선 셈이다.

그린파킹은 공용주차장보다 건설비가 훨씬 적어 예산절감효과도 기대된다. 잘만 정착되면 주거환경에 새로운 변혁을 불러올 수 있다. 비단 주차 공간 목적이 아니더라도 담장 허물기는 이웃간 교류 활성화란 측면에서도 적극 권장할 만하다. 내 집 앞 주차장 만들기 사업이 주민들의 외면 속에 흐지부지됐던 것으로 기억한다. 그린파킹은 이런 전철을 밟지 않도록 꼼꼼히 준비하기 바란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