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덕환 주성대학 정보통신과 교수

 지난해에는 행정중심복합도시, 기업도시, 혁신도시 후보지역들이 선정되는 등 국가균형발전 또는 지역균형발전이라는 기치하에 추진되었던 정부 정책사업들에 진전이 있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탈락된 다른 후보지역들의 불만이 표출되었으며, 따라서 이를 포용하여 동반 발전이라는 목표를 이루기 위한 다각적인 전략과 노력이 강구되어야 할 시점에 있다. 그 중 한 가지 방안이 유비쿼터스(ubiquitous) 환경을 구현한 도시 즉, u-시티를 조성하는 것이며, 특히 고령화와 도시화 등 미래사회의 각종 문제들은 기존 도시의 경계를 해체할 수 있는 IT기술을 기반으로 해결하는 것이 효율적일 수 있다.

유비쿼터스는 라틴어로 '언제 어디서나 존재한다'라는 뜻으로서 사용자가 컴퓨터나 네트워크를 의식하지 않는 상태에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접속할 수 있는 환경을 의미한다. 기존의 IT가 전자공간에 현실세계를 옮겨놓은 사이버 공간을 탄생시켰다면 유비쿼터스는 우리의 삶을 둘러싸고 있는 물리 공간 속에 전자기술을 이식시켜 시공간의 제약이 없이 언제 어디서나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고 다양한 단말기를 이용해 원하는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u-시티는 현재 구축돼 있는 전자정부, 지리정보시스템, 지능형교통시스템, 시설물관리시스템 등 첨단 IT 인프라와 전자식별, 광대역통합망 등 미래형 IT기술이 융합되어 도시기능을 혁신적으로 제고시킨 미래형 첨단도시를 뜻하며, 디지털홈과 전자행정, 전자환경관리, 전자교통 등을 도시통합관제센터에서 통합관리 하는 체제로 설계된다. u-시티에서는 기존 도시들이 도시관리와 시민들의 편의, 행정 서비스의 품질 등을 향상시키기 위해 각 분야에서 개별적으로 구축해온 IT 시스템과 서비스가 통합되고, 시민과 기업 등이 풍요로운 삶과 기업활동을 할 수 있게 해주는 맞춤형 서비스가 구현될 것이다.

우리나라는 정부에서 IT839 전략을 수립하고 u-코리아 실현을 추진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정보통신부와 건설교통부가 u-시티 건설을 위한 공동협의체를 구성하고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건설교통부는 u-시티 건설지원법을 제정하고 정보통신부는 표준모델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한 차세대 유비쿼터스 패러다임을 선점하기 위해 미국, 일본, 유럽 등 기술선진국들의 경쟁이 뜨겁다. u-코리아가 e-코리아에 이어 우리나라의 미래상으로 자리 잡은 가운데 지자체를 중심으로 u-시티 구현이 본격화되고 있다. 충북에서도 오송생명과학단지를 u-시티로 건설하기로 했다. 기본계획 수립에 따르면 'u-충북 시범사업'으로 모바일 단말기를 통한 모든 증명발급 시스템과 초중고교 스마트카드 학생증 시스템, 오송단지 무인주차관리 시스템 구축 등을 제안했다.

지난해 충북은 호남고속철도 오송분기역 유치, 혁신도시 진천·음성 확정, 충주기업도시 유치 등 지역발전을 앞당길 수 있는 굵직한 현안들을 성사시켰다. 이들 신설 도시들과 오창·오송단지, 그리고 행정중심복합도시 등을 축으로 인근 지역들과 연계된 u-시티를 조성할 경우 후보도시의 탈락과 정보화·산업화 격차로 인한 지역불만들을 해소하고 각종 인프라를 공유할 수 있는 지역균형발전과 지역공동체 실현이라는 두 가지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산업사회에서는 도시 중심으로 산업화가 진행됨에 따라 도농간 지역간 소외현상이 심화된 결과를 초래했다. 이후 정보사회를 거치면서 컴퓨터와 인터넷 보급으로 사이버 공간에서 정보의 공유가 어느 정도 가능해졌다. 이제는 유비쿼터스 사회에 걸맞은 대비를 해야 하고, u-시티를 통해 지역민들의 삶의 질이 향상된 웰빙도시로 조성해야 하며, 특히 지리적 한계로 동반 발전이 어려웠던 상황들을 해소할 수 있도록 지역균형발전을 꾀해야 할 것이다.

u-시티는 각 도시에 적합한 모델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기존의 기반시설, 배후환경 및 경제적 타당성 등을 종합하여 건설해야 하겠지만, 낙후된 지역을 개선하고 지역균형발전이라는 대명제를 실현할 수 있는 방향으로 계획이 이루어지도록 정책적 결정과 법·제도적 정비가 요구되며, 사전에 충분한 준비와 계획을 위해 지자체와 유관기관 및 학계 등이 협력 체제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