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들이 발끈하는 이유를 알 것 같다. 소위 브랜드 교복 한 벌 값이 25만원 내외로 하복까지 장만하려면 50만원은 족히 들어간다. 웬만한 성인 양복 가격에 버금가는 수준이다. 성장이 빠른 자녀들은 매년 교복을 구입해야하니 학부모들이 부담을 갖는 건 당연하다. 브랜드를 내세운 업체의 농간이 아니고서는 교복값이 이렇게 비쌀 수 없다.
학부모들의 책임도 없지 않다. 교복시장은 유명브랜드 3~4곳과 지역 군소업체들이 경쟁하는 형식이다. 거대자본을 가진 브랜드들은 한창 인기를 끌고 있는 스타들을 모델로 내세워 학생들을 유혹하고 있다. 이들 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이 80%를 넘는다고 한다. 일반 교복 가격이 15만원 내외로 비교적 저렴함에도 불구하고 철저하게 외면 받고 있는 것이다. 브랜드만을 추종하는 그릇된 의식이 교복가격의 거품을 몰고 온 셈이다.
물론 교복값이 지나치게 비싸다는 학부모들의 지적에 대상 업체들은 억울해 하고 있다. 품질과 디자인 등을 고려할 때 단순 비교는 곤란하다는 것이다. 그래도 교복 한 벌 가격이 30만 원대에 육박한다는 건 수긍하기 어렵다. 가격 담합여부는 법원의 최종 판결을 기다려 봐야겠지만 누구나 공감할 수 있도록 가격부터 낮추는 게 순리다.
학부모들은 교복값이 비싸다고 탓하기에 앞서 자구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교복공동구매를 통해 30~40% 싼 가격에 얼마든지 교복을 구입할 수 있음이 이미 입증되지 않았나. 인지도에서 떨어진다는 이유만으로 굳이 군소업체 제품을 배척할 이유는 없다고 본다. 인식을 전환하고 조금만 수고를 아끼지 않으면 교복값의 부담에서 해방될 수 있다. 그럼으로써 대기업의 교복가격도 적정가격으로 유도할 수 있을 것이다. 당국 역시 매년 반복되는 교복값 논란에 팔짱만 끼고 있을 게 아니라 해법 찾기에 적극 나서야 마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