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으로부터 100년 만에 되찾은 북관대첩비가 3월 1일 북측에 인도된다.

북관대첩비환수위원회 공동위원장인 유홍준 문화재청장과 김원웅 의원(열린우리당) 등 13명의 대표단은 13일 북한 개성을 방문해 북한측 북관대첩비되찾기대책위원회 김석환 위원장 등과 만나 북관대첩비를 3월 1일 북측에 인도하기로 합의했다.

이날 합의서에 따르면 행사명칭은 '북관대첩비 인도인수식'으로 하고 '2006년 3월 1일 개성'으로 인수일과 장소를 명시했다. 또 행사와 관련한 실무적인 문제는 오는 22일경 개성에서 협의키로 했다.

또한 북측은 북관대첩비를 원위치에 복원한 다음 그 결과를 남측에 통보해야 하며, 북관대첩비 참관 문제에 대해서는 논의 후 필요한 시기에 하기로 했다.

이번 합의에 따라 현재 경복궁 경내에 전시되고 있는 북관대첩비는 20일경에 해체에 들어가고, 북한 인도 하루 전인 28일에는 북관대첩비 주인공인 정문부(鄭文符) 장군 고향인 경기 의정부로 옮겨져 노제를 치를 예정이다.  북관대첩비는 임진왜란 때 정문부 의병장의 왜군 격퇴를 기념해 1707년 함경도 길주군에 세워진 것으로, 1905년 러일전쟁 때 일본에 반출돼 야스쿠니(靖國) 신사에 있다가 남북 민관의 공동노력으로 지난해 10월 20일 100년 만에 환수됐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