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리기간 잡고 있다·후임자 인계 계획 구상"

 국민중심당 창당을 주도하는 심대평 충남지사의 지사직 사퇴가 수면 위로 부상하고 있다.

심 지사의 지사직 사퇴는 본격적인 정치활동과 맞물린다는 점에서 정·관가의 귀추가 쏠리고 있다.

심 지사는 11일 국민중심당 대전시당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떠나는 날은 일주일이나 하루 앞두고 발표할 것이 아니며 정리하는 기간을 잡고 있다"고 말해 임기만료 전 사퇴를 시사했다.

심 지사는 이날 "작년부터 도정을 어떻게 정리하고 다음 지사에게 어떻게 인계해줄 것인지 스케줄에 정리하면서 일을 하고 있다"며 "(지사직 사퇴에 대한) 스케줄은 충분한 시간을 갖고 알려주겠다"고 말했다.

이는 도민만 사퇴를 요구할 수 있다던 기존 입장에서 다소 한발 물러 선 인상이다.

당 일각에서는 현재 창당과 도정을 병행하는 심 지사가 이젠 정치에 올인해야 할 시점에 다다랐다는 의견이 대두되고 있다.

국민중심당 지지도가 생각만큼 여의치 않고, 자칫 지사직 문제가 정치적 시비거리로 불거질 수 있다는 점에서 '유지'보다 '용퇴'에서 오는 효과가 더 크다는 것이다.

당 핵심 관계자는 "선거운동이 가능한 시점이 사퇴시점이 아니겠느냐"고 말해 어느정도 내부 논의가 진행됐음도 감지된다.

이는 도지사직은 조기에 사퇴하나, 사퇴시점은 향후 정치변수에 따라 유동적이란 해석이 가능하다.

정가에서는 오는 17일 중앙당 창당대회 후 빠르면 2월, 늦어도 4월을 사퇴시점으로 내다보고 있다.

광역단체장 예비후보 등록일인 오는 31일부터 각 정당이 충청권에 대권주자를 비롯한 대규모 물량공세에 나선다는 점을 감안할 때 거물급 인사가 부족한 국민중심당 입장에선 심 지사의 전방위 지원이 필수적이란 것이다.

이는 국민중심당 광역단체장 후보 확정 시점이 분수령이 될 것이란 분석이다.

또 '정치적 필요성'이란 현실과 '대미 장식'이란 개인적 명예의 기로에 선 심 지사로서는 충남도청 이전문제 등 도정현안을 어떻게 매듭짖느냐가 결국 결단시점을 가늠하는 촉매제가 될 것이란 게 지역정가의 중론이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