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북부 반발 재검토 요구

 충남도청 이전 입지기준에 대한 천안, 아산, 당진의 반발이 수그러들지 않고 있는 가운데 평가기준안에 대해서도 충남 서북부지역 중심으로 반발을 사고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홍성군과 범홍성군민도청유치추진위원회는 도청이전추진위원회에서 제시한 평가기준안은 지역 균형개발이라는 도청이전의 정책적 목적을 상실한 것 이라며 크게 반발하고 있다. 군과 홍성군유치추진위는 이번에 제시된 도청이전 평가기준의 전면 재검토를 요구하며,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의견서를 도청이전추진위원회에 전달키로 했다.

홍성군유치추진위는 의견서에서 이번에 마련된 평가기준안은 입지기준에 크게 배치될 뿐만 아니라 불필요한 지표요소를 삽입해 특정지역에 유리하도록 유도하는 등 지역 균형발전의 대명제를 외면하고 있으며, 투명성과 공정성이 크게 훼손됐다고 주장했다.

특히 문화재의 많고 적음, 국립공원의 존재여부, 지역축제 개최 여부 등은 물론 도로 및 철도 통행량, 제조업체 및 종사자수, 서비스업체 및 종사자수, 학교 및 학생수 등의 평가지표는 지역 균형개발 및 미래지향성 보다는 특정지역으로 결정을 유도하기 위한 의도적인 지표가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주장했다.

군과 홍성군유치추진위는 또 평가기준의 전면 재검토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입지기준 동의 철회 및 향후 추진일정에 불참하겠다는 강경한 입장을 보여 논란이 예상된다.

이에 앞서 천안시의회도 지난 12월 도청이전추진위원회가 선정한 평가 대상지는 당초부터 천안을 배제하려는 의도가 있었다는 내용과 함께 투명하게 입지선정이 추진돼야 한다며 반발해 왔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