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회의 상정 10여분만에… 민노당 등 강력 반발

 대전시의회가 27일 기초의원 4인 선거구를 분할하는 선거구 획정안을 기습 처리했다.

일부 정당과 시민단체는 시의회가 정략적인 선거구 조정을 날치기 통과했다며 강력 반발하는 등 첨예한 갈등을 빚고 있다.
?▶관련기사 6면

시의회는 이날 오전 9시 본회의장에서 총 18명의 의원 중 16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53회 임시회 본회의를 열고 4인 선거구의 2인 선거구 분할을 골자로 한 기초의원 선거구 획정안을 전격 통과시켰다.

선거구 획정안은 지난 152회 정례회에서 본회의 상정이 유보된 후 내년 1월 재심의키로 가닥을 잡았으나 지난 26일 의회 내부 조율을 거쳐 이날 오전 본회의에 상정, 10여분만에 처리했다.

선거구 분할을 반대해 온 민주노동당 당원 등은 이날 오후 원안가결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질 예정이었으나 시의회가 이를 피해 오전 기습처리함으로써 물리적 충돌은 이뤄지지 않았다.

이에 따라 대전지역 기초의원 선거구는 당초 17곳에서 22곳으로 증가한 가운데 4인 선거구가 모두 없어지고 3인 선거구 11곳, 2인 선거구는 당초 1곳에서 11곳으로 늘었다.

분할된 선거구는 동구 가선거구, 동구 나선거구, 중구 나선거구, 서구 다선거구, 유성구 가선거구 등 모두 5곳이다.

민주당과 민주노동당, 시민단체들은 이날 일제히 성명을 내고 "선거구 개정은 특정정치세력이 기초의회를 독점하려는 폭력으로 밖에 볼수 없다"며 "날치기 통과한 대전시의회는 즉각 해산하라"고 비난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