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대회시 지방당 지도부 교체 불가피

 '정기 전당대회냐 임시 전당대회냐.'

열린우리당이 내년 2월 당지도부를 선출하기 위해 전당대회 일정을 확정한 가운데 전당대회 성격에 따라 지방당 지도부 교체까지도 거론될 가능성이 높아 관심이 모아진다.

우리당의 2월 전당대회가 정기 전당대회로 정해질 경우 지난해 3월 전국적으로 중앙위원 선거를 치러 지도부가 구성된 지방당의 개편이 불가피하지만, 임시 전당대회로 할 경우 현 지방당 지도부는 유임한 채 지방선거를 치르게 된다.

정기 전당대회를 주장하는 측은 내년 지방선거, 차기 대선 등을 앞두고 당이 환골탈태하고 당내외적인 결속을 위한 계기가 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임시 전당대회를 주장하는 측은 지방선거 등을 위한 임시지도부 성격의 지도부를 구성한뒤 내년 대선에 앞서 다시 한번 전열을 정비할 기회를 갖자는 의견이다.

정기 전당대회의 경우 현 중앙위원을 전원 교체한다는 점에서 전국 지방당의 시도지부 위원장에 대한 재 선출이 불가피해 지방선거 이전 당내 선거가 지방선거 공천 등과 관련해 주요 변수로 떠오르게 된다. 반면 임시 전당대회로 중앙당 지도부만 바뀔 경우 현 지방당 지도부가 지방선거 공천권에 상당한 영향력을 그대로 행사하게 된다.

충청권 한 현역 의원은 "이번 전당대회가 정기로 규정될 경우 지방당 지도부에 포함 안된 의원들의 출마 가능성이 어느 때보다 높다"며 분위기를 전했다.

우리당은 26일 국회의원·중앙위원 연석회의를 열고 당헌당규 개정안 및 전당대회 룰에 대한 최종 논의를 한다는 방침이어서 전당대회 성격에 관한 규정도 이 회의 결과에서 가시화 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