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5·31 지방선거 전초전은 '인신공격'

 요즘 지역정가에서는 근거 없는 내사설과 각종 특혜 루머, 무차별적 인신공격이 극성이다. 내년 5·31 지방선거를 5개월 앞둔 예비후보들간의 경쟁이 치열해 지면서 부쩍 심해진 현상이다. 일부에서는 무차별 상호비방과 폭로전으로 이어지면서 진흙탕 싸움 양상이 나타나고 있다.

◆ 후보 흠집내기=대전지역 A구청장은 최근 뜬소문에 곤욕을 치르고 있다. 구청에서 허가를 했거나 시행을 한 공사들과 관련해 특혜 시비에 휘말린데 이어 검찰 내사설까지 돌고 있기 때문이다.

A구청장은 "오래전에 적법한 절차를 거쳐 허가·시행을 했고 이미 무혐의로 종결된 것들이 이제와 특혜 의혹에 휘말리는 이유를 모르겠다"며 "선거를 앞두고 누군가에 의해 의도적으로 퍼뜨려지는 것 같다"고 했다.

대전지역 B구청장도 관내에서 허가가 난 음식점의 건물이 이전에 선거캠프로 사용했던 곳이라는 것 때문에 내사를 받고 있다는 소문이 나돌고 있다. 이들 소문의 대부분은 수사기관에서 공식으로 발표가 되거나 실제로 내사를 벌이기보다 정가 주변에서 근거 없이 입에서 입으로 흘러 다니는 소문이 대부분이다.

◆ 무차별 인신공격=기초단체 단체장 출마를 준비 중인 C씨는 최근 출마여부에 대해 심각한 고민에 빠졌다. 중학교 졸업이 전부인 C씨의 학력이 얼마 전부터 새삼스럽게 악의적으로 평가되고 있기 때문이다.

C씨는 기초의회에서 활동하면서 이미 학력이 공개돼 있고, 그동안 검정고시와 지역개발대학원까지 마쳤다.

하지만 단체장 출마를 선언한 직후부터 지역 내에서는 "중학교 밖에 안 나온 사람이 단체장에 나서면 되겠느냐", "대학원 수료증은 돈 주고 땄다"는 식의 루머가 파다하다.

단체장 예비후보인 D씨는 자신의 재산내역이 회자되고 있다는 소문을 듣고 충격을 받았다고 한다. 지역 유권자를 만난 자리에서 "D후보는 빚이 수억 원이라고 하는데 단체장 자격이 있느냐"는 말을 들었다.

D 후보는 소문의 진원지가 상대 후보 측이라는 것을 확인했지만, 더 이상 소문이 확대되는 것을 막는 방법 외에 뾰족한 수를 찾을 수 없었다.

그는 "수년전에 사업 실패로 빚을 졌지만 이미 다 갚았는데 유권자들이 왜곡된 정보만 알고 있었다"라며 "벌써부터 마타도어식 인신공격을 받고 있자니 앞이 캄캄하다"고 말했다.

◆ 공천 헌금설=선거일이 다가오면서 공천 헌금설이 고개를 들고 있다. 모 정당 관계자는 지난 달 내년 단체장 출마를 준비 중인 지역인사로부터 한 가지 제안을 받았다. 5000여명을 당원으로 입당시키고 당비를 내도록 할테니 내년 선거에서 공천권을 달라는 것이었다.

정당 관계자는 "그 분이 입당을 위해 준비하고 있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공천권을 요구할 줄은 몰랐다"며 "정중한 거절했다"고 말했다.

이 밖에 공천 보장 받으려면 당에 헌금을 해야 한다는 소문과 함께 구체적인 헌금 액수까지 첨부돼 정가에서 회자되고 있다.

선거관리위원회도 이같은 선거 분위기에 혼란스럽워 하고 있다.

선관위 관계자는 "제보성 신고가 최근 들어 부쩍 늘었지만 대부분 확인이 안되거나 혐의가 없는 것들이 많다"며 "신고가 들어오면 조사에 착수하지만 때때로 상대 후보의 비방전이라는 인상을 지울 수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