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증평 제외… 우리당등 반발

 충북도내 기초의회 4인 선거구 10곳 중 옥천, 증평을 제외한 나머지 8곳이 2인 선거구로 분할됐다.

충북도의회는 23일 제245회 정례회 3차 본회의를 열고, 앞서 도의회 기획행정위원회가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채택한 수정안에 대해 의원 찬반투표를 거쳐 원안대로 의결했다.

이날 2인 선거구로 분할된 지역은 청주 '가'·'바'선거구를 비롯해 충주 '다'선거구, 제천 '나'선거구, 보은 '가'선거구, 영동 '가'선거구, 괴산 '가'선거구, 음성 '나'선거구 등 8곳이다.

이로써 지난 10월 충북도선거구획정위원회가 획정한 도내 기초의회 선거구 37곳(4인 선거구 10곳·3인 20곳·2인 7곳)은 45곳(4인 2곳·3인 20곳·2인 23곳)으로 늘어났다.

하지만 이날 본회의에서 열린우리당·자민련·무소속 도의원들의 반대의견도 만만치 않았다.

열린우리당 강구성(옥천1) 의원은 의사발언을 통해 "특정 정당의 당리당략에 의해 도의회가 끌려가서는 결코 안된다"며 "진정한 의회민주주의를 위해 도선거구획정위원회가 결정한 원안대로 수용할 것"을 강력히 요구했다.

이어 무소속 김환동(괴산1) 의원과 자민련 정윤숙(비례) 의원도 "중선거구제 본래 취지를 무시한 채 선거구를 분할하려는 한나라당의 오만방자함에 개탄스럽다"면서 "군소 정당과 여성들의 정치참여 확대를 위해 원안 의결할 것"을 주장했다.

이 같은 반대의견 개진에 따라 권영관 의장은 찬반투표를 실시, 참석의원 24명 중 과반인 19명이 찬성표(반대 3표, 기권 2표)를 던져 기획행정위가 채택한 수정안을 원안 의결됐다.

하지만 본회의를 방청 중이던 민주노동당 충북도당 및 시민·사회단체 회원 30여 명은 한나라당의 당론을 그대로 따르는 충북도의회 회의진행 절차에 개탄을 금할 수 없기에 향후 선거구분할 무효화 투쟁 및 내년 지방선거 낙선운동을 벌일 뜻을 강력히 피력했다.

한편 열린우리당 충북도당도 성명을 통해 "도의회와 한나라당 충북도당은 내년 지방선거에서 이번 폭거에 대한 150만 도민들의 준엄한 심판을 결코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강력히 성토했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