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교부 안양서 '호남고속철 공청회' 오송∼목포 2017년 개통 계획안 발표

 정부는 22일 경기도 안양시 소재 국토연구원에서 호남고속철도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공청회를 갖고 오송 분기역 선정 방침을 공식 발표했다.

이에 대해 충남도 및 지역 시민사회단체는 크게 반발하고 있다.

건교부와 국토연구원은 이날 최병선 국토연구원장, 이성권 건교부 물류혁신본부장을 비롯 이선하 공주대 교수, 김명수 한밭대 교수, 박병호 충북대 교수 등 지역 전문가가 참석한 가운데 공청회를 열고 '오송~익산~광주~목포' 230.9㎞ 구간에 10조 979억원을 투입, 오는 2017년까지 호남고속철을 완공한다는 기본계획안을 밝혔다.

오송~광주 구간은 오는 2015년, 광주~목포 노선은 2017년 개통을 목표로 정부는 내년 1월까지 기본계획을 확정키로 했다.

이 같은 정부 방침에 대해 충남도는 채호규 도 개발정책담당관 등 관련 실무진이 공청회에 참석, 오송 분기역 선정에 대해 유감의 뜻을 전했고 지역 60개 시민사회단체 및 종교단체로 구성된 계룡산살리기 대전충남연대 회원들은 권역별 순회 공청회 개최를 요구하며 단상을 점거하기도 했다.

계룡산살리기 대전충남연대는 공청회 시작 전 국토연구원 정문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의 비민주적이고 중앙집권적인 호남고속철 건설사업 집행에 분노를 느낀다"며 분기역 선정 과정의 불합리성을 지적하고, 계룡산과 행정중심복합도시의 환경을 훼손하지 않는 노선 확정을 정부에 촉구했다.

이들은 "향후 10년간 13조원의 거대한 재정이 소요될 국책사업을 결정함에 있어 지역영향에 대한 고려는 배제한 채 단 한 차례 수도권에서 지역 교통전문가들이 참여한 가운데 공청회를 갖고 기본계획을 결정하는 것은 옳지 않다"며 "정부는 호남고속철 건설과 관련된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려는 노력 없이 형식적 절차를 통해 기본계획을 확정하는데 급급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호남고속철 오송분기역 총력저지범공주대책위원회도 이날 성명서를 통해 "정부가 공청회를 개최하는 저의가 의심스럽다. 공청회를 안양 국토연구원 지하 강당 한 곳에서 개최해 해당 지역민의 참여 기회를 박탈했다"며 공청회의 즉각 철회를 요구했다.

이들은 또 "분기역 결정에 최종 결정권이 없는 국토연구원이 공청회를 개최하는 것은 부당하다"며 "환경성 검토와 지역자치단체의 의견수렴 절차 등을 생략하고 기본계획 수립을 강행하는 건교부의 행위는 밀실행정의 표본"이라고 비난했다.

심대평 충남지사는 "정부의 정책선택에 있어 무엇보다 투명성·공정성이 보장돼야 하는데 오송 분기역 선정의 경우 그렇지 못했다"며 "정부가 충분한 설득 논리를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에서 호남고속철 기본계획 수립을 강행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면서 지난 20일 기자회견을 갖고 입장을 밝혔다.
?/최 일·공주=이은춘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