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나라당 소속 23명의원 분할론 채택 상정할듯
?? 우리당·민노·사회단체 "안된다" 강력 저지 방침

 기초의회 의원 4인 선거구 분할 여부를 놓고 이해관계가 상충되고 있는 정당과 인사들끼리 첨예하게 맞서고 있는 가운데 충북도의회의 선거구 획정 심의를 앞두고 극한 대립이 예상된다.

도의회는 23일 제245회 정례회 3차 본회의를 열고, 청주 가·바 선거구, 충주 다, 제천 나, 보은 가, 영동 가 선거구 등 4인 선거구 10곳에 대한 2인 선거구 분할여부에 대해 심의할 예정이다.

그러나 도의원 27명 중 23명이 한나라당 의원들로 채워져 있는 도의회는 선거구 분할을 원칙으로 하는 중앙당의 당론에 따라 이들 선거구를 2인 선거구로 분할하는 내용의 수정안을 채택, 이날 3차 본회의에 상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열린우리당·민주노동당 충북도당을 비롯 여성계, 시민사회단체 인사 등은 "도의회가 다양한 정치세력의 지방의회 진출을 보장하기 위한 중선거구제 입법 취지를 무시하고, 한나라당 일색인 숫적 우세를 앞세워 선거구 분할을 강행하려 한다"며 본회의장 점거 등 물리적 수단을 총 동원해 이를 저지하겠다는 입장이다.

이들은 또 "선거구 분할의도는 정략적으로 자신들에게 유리하게 선거구를 획정하려는 전형적인 게리맨더링 행태"라며 "군소 정당 및 다양한 정치세력의 등원을 가로막고, 거대여당이 유리하도록 선거구를 획정해 다수 의석을 점령하려는 한나라당의 의도를 절대로 묵과하지 않겠다"고 크게 반발하고 있는 상태.

하지만, 이날 본회의에서는 유일하게 열린우리당 당적을 갖고 있는 강구성(옥천1) 의원은 선거구 분할에 대한 반대 입장을 분명히 밝힌다는 계획이어서 소수 의견으로 치부되지 않고, 심의 과정에 얼마만큼 반영될 수 있을 지 주목된다.

강 의원은 "한나라당 당적을 갖고 있는 의원들이 절대적인 상황에서 2인 선거구로 분할되는 안이 기정사실화되고 있다"며 "하지만, 다수 의석을 앞세워 강행 처리하거나 날치기 통과시킬 경우 결코 좌시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