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연장 230.9㎞ 10조979억 투입 … 오송역 건설도 탄력

 내년부터 10조 979억원을 들여 충북 오송~전남 목포를 연결하는 호남고속철도 건설을 위한 대역사가 시작될 전망이다.

정부는 22일 오후 경기 안양시에 있는 국토연구원 강당에서 충남·북 등 관련 자치단체, 학계 인사 및 시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호남고속철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공청회'를 열고, 이같은 로드맵을 제시했다.

국토연구원이 제시한 기본계획에 따르면 호남고속철은 오송을 출발, 익산~광주~목포를 연결하는 신선(新線)으로 건설되며 총 연장 230.9㎞, 사업비는 차량구입비 7326억원을 포함해 모두 10조 979억원이 투입된다.

호남고속철은 오송~광주, 광주~목포 등 두단계로 나눠 2015년까지 오송~광주구간을 우선 건설하고, 광주~목포는 오는 2008년 착공해 2017년까지 완공한다는 방침이어서 전 구간 완공시점은 2017년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정차역은 오송역, 익산역, 광주(송정리역), 목포(임성리역) 등 4개역으로 하되, 광주와 목포는 기존 역을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건교부는 이날 공청회에서 제시한 계획안을 토대로 관련 부처와 각계 의견을 수렴한 뒤 각계 전문가로 구성된 '호남고속철 건설계획 의견검토위원회'와 '사회간접자본건설추진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내년초 정부안을 최종 확정지을 방침이다.

이로써 호남고속철 오송분기역 확정이후 충남도를 비롯 계룡산살리기 대전·충남연대 등 시민사회단체 등의 잇단 반발에도 불구하고, 호남고속철 건설사업은 본격적인 궤도에 오를 것으로 전망되며 호남고속철 오송역사 건설사업도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이날 공청회에서도 채호규 충남도 개발정책담당관 등 관련 실무진이 오송분기역 선정에 대해 유감의 뜻을 전달하고,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권역별 순회공청회를 요구하며 단상을 점거하는 등 저항이 잇따라 계룡산 훼손 및 환경파괴를 최소화하는 방안을 찾는 것은 정부의 숙제로 남게 됐다.

그러나 당초 예상됐던 공청회 무산 시도나 분기역 논의를 원점으로 되돌리기 위한 물리적 저항은 그다지 크지 않았다.

이로써 10년여를 끌어온 호남고속철 분기역 건설을 둘러싼 논란은 '오송 분기역 확정'으로 사실상 종지부를 찍게 됐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