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태권 前충남도지사

 그토록 목마르게 기다렸던 행정복합도시 건설에 대한 헌재의 합헌 결정으로 이제는 그 정당성을 만천하에 알리게 되었다. 그래서 그런지 연기군의 징소리가 유난히 밝고 경쾌하게 우리나라 방방곡곡까지 울려퍼지는 것 같다.

그러나 마냥 즐거워할 시간이 없는 것 같다. 정부 방침대로 한다면 재정경제부를 포함한 12부, 기획예산처 등 4처, 국세청을 비롯한 2청과 그리고 31개의 각종 정부 행정기관이 이전 될 전망이다.

이제 구체적이고도 보다 과학적으로 무엇을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 어떤 결과를 만들어내야 할 것인가는 우리 충청도민의 역할인 것 같다. 중앙정부가 다 알아서 건설하겠지 하는 소극적 자세는 절대 금물이다.

단순히 우리 충청도에 행정복합도시를 건설한다는 사고방식으로부터 어떻게 건설할 것인가에 대한 명확한 방침을 우리가 제정하여 충청도민의 혼과 얼이 들어간 행정도시를 만들어 가는 주역의 역학을 자임하지 않으면 안 되게 되었다.

그 주요 내용을 열거하여 보면 첫째, 행정도시 건설은 오직 중앙의 논리만이 아니라 지방화 및 세계화의 논리가 적용되는 건설이어야 한다. 과학적 첨단도시 건설도 중요하지만 문화적 가치를 높일 수 있을 뿐 만 아니라 역사성을 나타낼 수 있는 세계화의 도시가 되도록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참여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우리나라의 수도는 서울이라는 인식이지만 행정도시는 충남이라는 대명제하에 명실공히 중심지로서 전국을 상대로 한 행정서비스가 효율적 달성은 물론, 민주성 달성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유도되어야 한다.

셋째, 건설 분야에 중앙위주의 기업만이 참여하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충남지역 기업도 보다 적극적인 참여로 지역경제에 크게 이바지 하도록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넷째, 조상의 땅을 포기하고 떠나는 지역 주민에 대한 충분한 보상은 물론 충남도민의 이완된 민심을 추스를 수 있는 정치적 통합이 시급하게 작동되어야 할 것이다.

다섯째, 공주연기지역의 행정도시 건설로 인한 상대적인 소외감을 갖는 충남 서부지역도 함께 균형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정책적 배려가 시급하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행정복합도시 건설이 우리나라 발전의 초석이 되도록 준비되고 시행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그래서 미래 조국의 발전은 충남으로부터의 출발이라는 국민적 공감대가 이루어지도록 하여야 하며, 아울러 충남을 중심으로 다같이 잘사는 국가건설에 우리 충남도민은 물론 전 행정력의 집중이 어느 때보다 절실하게 요구되는 시점이라고 본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