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청정기 고를때 유의할 점

공기청정기 구입시 핵심 사항은 부가기능에 이끌리기보다 오염물질 정화 성능을 따져 보는 것.

최근의 공기청정기 제품은 대부분 공기 정화는 물론 가습과 음이온까지 발생시켜 주는 건강에 대한 부가기능을 강조하고 있으나 이보다는 먼저 공기 정화 성능이 어떤지를 따져 보는 것이 중요하다.

▲공기 정화 성능을 살핀다

공기 중에 떠도는 분진, 알르레기 피부병을 유발하는 꽃가루, 황사, 박테리아, 일산화탄소, 라돈가스, 담배연기, 휘발성 유기화합물 등의 유해물질을 제거해 주는 성능을 지닌 제품이어야 한다. 본래 공기청정기는 오염물질 제거에 충실해야 하는 것이며 이러한 공기 정화 성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부가기능의 효과와 단점을 체크한다

가습효과를 내는 제품의 경우 물의 세균 번식 등의 우려가 있을 수 있으므로 제품에 따라 이를 어떻게 방지하는지를 꼭 확인한다.

음이온 발생장치가 있는 제품은 필연적으로 오존이 발생하게 되는데 오존은 악취나 세균 제거에 효과를 나타내지만 밀폐된 실내에서 과다하게 사용할 경우 오히려 호흡기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소음·부대비용을 체크한다

저녁 수면을 요하는 시간에는 아주 작은 소음에도 잠들기가 곤란할 수 있으므로 소음 여부를 체크하는 것도 필수. 부품이나 필터 교체비용이 얼마나 드는지 등도 확인해야 한다.

▲A/S와 제품보증 기간을 확인한다

전국적으로 A/S망을 갖춘 전문업체를 골라야 불편을 겪지 않는다. 이 기간 내에 품질보증 기간은 1년이며 무상수리가 원칙이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