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권과 경남 남해안권의 교류를 본격화해야 한다는 어제 본보(11월 16일자 2면) 제안은 퍽 인상적이다. 대전-진주-통영 구간의 고속도로가 내달 완전 개통됨에 따라 대전을 중심으로 한 중부내륙권과 남해안의 인적·물적 교류와 협력의 필요성은 증대되고 있다. 실효성 차원에서도 양 지역이 윈-윈 할 수 있는 전략이라고 본다. 양 지역의 보유자원을 충분히 활용한다면 시너지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점에서 심도 있는 대책을 모색할 때다.

대전-진주 구간 고속도로가 2001년 말 우선 개통된 이후 양 지역간의 교류가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둔 데서도 그 가능성을 엿볼 수 있다. 가장 직접적인 효과는 접근성 향상으로 인한 물류비 인하를 들 수 있다. 경제적인 효과는 대전과 진주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대전을 중심으로 중부내륙권과 그 이남인 무주, 장수 등 전북 내륙지역과 함양, 거창, 산청, 진주 등 경남 내륙 지역에까지 관광, 특산품 및 기업교류 등 지역경제에 적지 않은 파급효과를 가져왔다는 사실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내달 12일께 통영-진주간 고속도로가 개통되면 대전-통영간 주행시간도 종전 3시간에서 2시간 10분 소요돼 물류비용만 연간 580억원이 절감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대덕연구개발특구라는 인프라를 통한 과학기술문화도시, 사통팔달의 지리적인 조건에다 물류도시를 지향하고 있는 대전은 행정도시의 배후도시로서 그 역할이 증대되고 있다. 대전권의 이같은 역량은 남해안 일대의 지역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이들 자원을 서로 묶을 수 있는 실질적인 교류체계를 관련 지자체가 검토할 단계에 와 있는 셈이다.

남해안의 해상관광자원을 활용한 양지역간의 협력분야 역시 무궁할 것이다. 예컨대 관광자원을 상품화하는 전략을 들 수 있다. 고속도로 통과구간에 있는 덕유산, 지리산 등의 국립공원을 비롯해 마이산, 무주리조트, 한려해상국립공원 등의 자원은 좋은 관광상품이 될 수 있다. 향후 남해안에 U자형 광역 교통망이 구축되면 남해안 일대와 대전간의 교류 폭도 더욱 커지면서 동북아 관광허브를 구축, 궁극적으로는 각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한 몫을 하게 될 것이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