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연대등 독자적 활로 모색도 피력

▲ 18일 대전시 유성구 아드리아호텔에서 열린 '자민련 단체장·지방의원·당직자 합동회의'에서 김학원 대표와 이인제 의원이 주요당직자들의 중부권신당 성토 발언을 굳은 표정으로 듣고 있다. /김대환 기자

자민련 연석회의

자민련이 19일 신당추진세력의 독자적인 창당선언에 맞서 강경기조로 배수진을 치고 나섰다.

협상의 여지를 남기면서도 보수대통합 등 독자적인 정면돌파 의지도 분명히 한 것이다.

특히 신당의 창당준비위 결성 후에는 '동등한 자격하에 당대 당 통합'밖에 없다는 점을 못박아 향후 전개구도에 귀추가 주목된다.

자민련은 18일 대전 모 호텔에서 김학원 대표와 이인제 의원, 당 소속 단체장, 지방의원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주요당직자 연석회의를 가졌다.

이들은 이날 통합관련, 신당 측의 성의있는 자세를 촉구하는 시국결의문을 채택하면서도 내년 지방선거를 대비해 당 지도부 차원의 독자활로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인제 의원은 이날 "심 지사와 김 대표의 협상 결렬에 이어 7인 회동을 신당측에 제의했지만 아무 응답이 없다"고 말하고 "현재 (자민련은) 하나의 갈림길에 서 있다"며 자민련의 향배를 결정할 선택의 시점임을 피력했다.

이 의원은 이어 "심-김 회동 시 당시 (심 지사는) 자민련 의원들이 탈당하고 개별적으로 들어와야 한다고 해 결국 5인 회동 합의는 말도 못꺼내고 결렬됐다"며 "한 사람을 추종하는 사람들이 자기들만의 정당을 만들면 안된다"며 심 지사와 신당의 사당화를 싸잡아 힐난했다.

김학원 대표는 "통합과 병행해 (자민련)의 역할을 해야한다"며 통합과 별개로 독자활로책 마련에 나설 것임을 피력했다.

김 대표는 이날 보수권 대통합과 보수성향의 열린우리당·한나라당·무소속 의원들과 교류를 강화하겠다는 방안을 제시했다.

김 대표는 이어 기자들과 만나 이날 민주당 한화갑 대표를 만나기로 한 심대평 지사를 비난한 뒤 '당 대 당 통합' 원칙을 재강조했다.

참석자들은 이날 "지금 신당과 통합문제에 신경 쓸 겨를이 없다. 우리가 내년 지방선거에서 다 떨어질 망정 '당 대 당 통합' 원칙을 지켜나가야 한다"며 당 지도부에 이 같은 원칙 고수를 주문했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