住公, 올 연말까지 실시계획 승인 마치기로

국민임대주택단지로 개발될 대전 관저5지구(21만 5000평)와 노은3지구(22만평)의 용지보상이 내년부터 본격화될 전망이다.

사업 시행자인 주택공사 대전충남지역본부는 12월까지 이들 2개 사업지구에 대한 실시계획 승인을 마무리할 예정으로 내년 초부터는 용지보상이 시작될 수 있을 것이라고 16일 밝혔다.

주공은 연내 실시계획 승인절차까지 마무리 짓기 위해 12월 초에는 실시계획(안)을 건교부에 접수할 예정이다.

주공은 실시계획 수립을 위해 현재 건교부, 산자부, 환경부, 소방방재청 등을 상대로 교통, 환경, 재해 등 각종 영향평가를 위한 사전 협의를 진행하고 있는 상태다.

주공은 11월까지 제반 영향평가 절차를 모두 마감해서 12월에는 반드시 실시계획 승인을 마친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주공은 각종 영향평가 막바지 단계 이르러서는 영향평가 종결과 실시계획 승인 추진 등 2개 과정을 동시에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주공이 현재의 구상대로 연내에 실시계획 승인까지의 절차를 마감하면 내년 초부터는 보상이 시작될 수 있다.

또 2007년부터는 착공과 용지분양이 가능하고 2008년에는 아파트 분양이 이루어질 전망이다.

이들 2개 사업지구에는 각 5500여 세대의 아파트가 공급될 계획이다.

관저5와 노은3지구는 국민임대단지라는 특성상 건립되는 아파트 중 절반 이상이 국민임대주택으로 건립되며 나머지는 민간 건설사의 민영아파트가 건립된다.

국방부, 환경부와의 협의가 지연되며 노은3지구 지구지정이 관저5지구보다 4개월가량 늦어졌지만 주공은 이들 2개 단지의 사업추진 일정을 맞춰나간다는 계획이다.

다만 노은3지구의 경우, 어렵게 지구지정 절차까지 진행됐지만 남부 진입로 개설 문제가 다시 쟁점으로 부상할 가능성이 높아 제반 영향평가 과정을 무사 통과할 수 있을지가 관건이 되고 있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