섭취량 늘리면 1년에 4㎏ 감량 가능

현대인의 최대 고민거리 중 하나인 다이어트.

운동에 단식에 요가까지 수많은 방법을 동원해도 저울 위의 숫자는 요지부동 잘 줄어들지 않는다.

그런데 칼슘을 섭취하는 것만으로 일년에 4㎏의 체중을 감소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돼 다이어트를 고민 중인 사람들에게 희소식이 되고 있다.

덴마크 왕립농축산대학교 연구진은 고칼슘 음식을 섭취하면 이것이 지방산과 결합해 '불용성 지방산 칼슘 비누화 물질'을 형성하고 이 물질이 변을 통해 배설되는 지방의 양을 칼슘 섭취량을 감소시켰을 때보다 2.5배나 증가시킨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칼슘 섭취량을 늘리면 구체적으로 한해에 4㎏의 체중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하루 350Kj 가량의 에너지를 배출할 수 있다는 것이다.

연구진은 과체중 실험 지원자 10명에게 저칼슘과 보통의 단백질, 고칼슘과 보통의 단백질, 그리고 고칼슘과 고단백질 식이를 나눠서 공급했는데, 그 결과 고칼슘과 보통의 단백질을 섭취한 사람의 지방 배출량은 최대 14.2g에 달했으며, 저칼슘 고단백 식이를 섭취한 사람은 5.9g의 지방만을 배설했다.

또 이러한 식이는 혈중 콜레스테롤, 유리 지방산, 중성 지방, 인슐린, 렙틴 등에는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는 체중감소에 대한 칼슘의 역할을 명확히 해명한 것으로 의학적으로 매우 큰 의미를 갖고 있다.다이어트와 건강증진 두 가지 측면에서 동시에 효과를 볼 수 있어 사회적으로 고칼슘 식이에 대한 상당한 반향을 일으킬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한편 연구진은 칼슘이 식욕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는 의견도 덧붙였는데, 만약 그것이 실험으로 증명될 경우 고칼슘 식이에 대한 호응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제공>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