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준

보은군 의회 의원들이 2박3일 동안 제주도에서 열린 2005년 하반기 의정활동 연수를 마치고 13일 돌아온다. 이번 연수에는 개인사정 등으로 불참한 4명의 의원을 제외한 7명이 참가했다. 참고로 1인당 연수경비는 47만원이며, 전액 군비다.

많다면 많고, 적다면 적은 연수비로 느껴진다. 많다는 것은 군민이 내는 세금이라는 점을 생각하면 그렇다는 것이고, 적다는 것은 해 마다 그들이 가는 해외 연수비에 비하면 적다는 얘기다.

의원 연수비용이야 많고, 적든 크게 따질 문제가 아닌 듯 싶다. 왜냐하면 이번 연수는 솔직히 의정활동에 필요한 연수라는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

전문적인 의원직 수행방법, 예산결산 심사법, 행정사무감사 조사 및 착안사항, 각종 조례 입법과 심사기법 등 이번 연수의 내용은 다양하고 영양만점의 프로그램들이었다.

그런데 문제는 의원들이 군민이 내는 세금을 집행하고도 이를 군민들에게 제대로 알리지 않는 다는 점이다. 지난 임기 동안 군의원들 중 국내외 연수를 다녀온 뒤 "주민들이 걷어 준 세금으로 이런 연수를 다녀왔습니다"라고 보고한 의원은 유감스럽지만 단 한 명도 없었던 것 같다.

군민이 낸 세금으로 출장을 다녀왔다면 당연히 홈페이지 등을 통해 그 내역을 공개해야 옳다. 주민은 우리가 낸 세금이 어떻게 집행됐는지를 알 권리가 있으며, 주민의 세금을 쓴 의원이나 공무원은 당연히 집행내역과 성과 등을 공개해야할 의무가 있다.

주민이 낸 혈세로 이런 연수를 다녀왔으며, 앞으로 이번 연수를 통해 보고 배운 점을 주민을 위해 이렇게 활용하겠다고 보고할 줄 아는 진솔하고, 당찬 의원을 이제 보고 싶다. 이것이 바로 지방의회의 수준을 높이고, 풀뿌리 민주주의를 실현하는 길이 아니겠는가.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