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 시민결의대회서 '충주제외 언급'

혁신도시 충북 북부권 유치를 위해 지난달 손을 잡은 충주시와 제천시 간의 공조가 자칫 공염불에 그칠 우려를 낳고 있다.

특히 혁신도시 청주권 유력설 등이 나돌며 최근 북부권 시·군의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이들 양 도시 시민사회단체 간에 감정대립 양상까지 전개돼 공조의 의미를 더욱 무색케 하고 있다.

충주지역 4개 사회단체 대표들은 4일 공동성명을 발표하고 지난달 28일 열린 제천혁신도시 시민결의대회 중 논란이 된 '충주, 혁신도시 제외지역 언급'에 대해 강한 불쾌감을 나타냈다.

충북북부권역차별시정촉구를 위한 범시민협의회와 충주공공기관유치위원회, 충주사회단체연합회, 충주시첨단기업유치위원회 등 충주지역 4개 사회단체 대표들은 이날 가진 기자회견에서 "최근 열린 체천시민 결의대회에서 충주를 혁신도시 제외지역으로 언급한 것은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양 시의 공조는 동반자에 대한 부정적 표현보다 자기 지역에 대한 긍정적 홍보에 집중함으로써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며 "최근 혁신도시 입지선정을 앞두고 청주권 연대 가능성이 높아지는 마당에 공조의 의미를 퇴색케 하는 부정적인 표현이 제기돼 안타깝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또 "양 시의 공조만이 혁신도시 북부권 건설과 충북균형발전을 이룩하는 유일한 길임을 누구도 부인할 수 없을 것"이라며 "충주시민들은 제천을 비롯한 북부권 도민들에게 향후 공조체제를 확고히 하고 상호 협력할 것을 거듭 촉구한다"고 밝혔다.

한편 충주시와 제천시는 지난달 13일 양 도시 지자체장 등이 만나 혁신도시 북부권 유치 공동합의문을 채택하는 등 본격적인 공조를 선언했으나 구체적인 세부 협력사항이 없는 원론적인 공조로 태생적 한계를 지녔다는 평가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