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택수 충주주재

막대한 예산낭비를 초래한 충주하수처리장 증설공사와 관련, 갖가지 의혹과 문제점이 추가로 제기되는 등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본보 13일 16면, 14·16일 19면 보도>

이런 가운데 시가 이례적으로 내달 감사원에 감사를 신청, 스스로 사실규명을 요청함은 물론 오는 26일에는 시 의원 간담회를 자청하는 등 적극적인 사태해결에 나설 뜻을 보여 주목된다.

이는 귀중한 혈세낭비를 불러온 일련의 사태에 대해 시의 깊은 자성과 함께 명확한 진실규명을 통한 이같은 사례의 재발을 막는다는 차원에서 높이 평가받을 만하다.

그러나 '망우보뢰(亡牛補牢)' 즉,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격인 시의 거듭된 뒷북 행정에 시민들의 시선은 여전히 곱지 않다.

실제 시는 지난 5월 가금면 루암리 탄금호 인근 불법 산림훼손 사건이 불거지자 한창희 시장이 직접 유례없는 현장 토론회를 자청, 사건 재발 방지를 약속했다.

이어 여론을 충분히 수렴하지 않은 채 토지거래허가구역을 전 지역으로 확대, 시민들의 거센 반발이 일자 혁신도시 유치결과에 따라 다시 축소요청을 하겠다며 슬그머니 꼬리를 내렸다.

이밖에 호암택지개발지구의 갑작스런 보류 결정과 세계무술축제의 주행사장의 급변경 역시 각종 여론의 질타와 일부 시민들의 반발이 따른 사례로 주먹구구식 행정의 진면목을 여실히 보여줬다.

시 당국은 이처럼 언제까지 우를 범한뒤 뒷수습만 할 셈인가.

이제라도 소를 잃기 전에 튼튼한 외양간을 먼저 지을 수 있는 시의 현명함을 간절히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