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원들의 면면을 보더라도 각계 전문가들로 포진돼 있어 일단 안도감을 갖게 된다. 향후 제시될 충남발전연구원의 용역결과를 주시하는 것은 이를 바탕으로 본격적인 후보지 선정 절차에 돌입하기 때문이다. 각 시·군 단체장 및 의회의장들이 지역간 과열 유치경쟁 자제, 부동산 투기 발생 방지, 그리고 도민 간 갈등 최소화를 위한 결의를 다졌다는 점은 특기할 만하다. 충남도민과의 약속이자 신사협정이라는 점에서 협정내용은 반드시 지켜져야 할 것이다. 그간 각종 국책사업 추진과정에서 드러났던 부작용이 도청이전 추진 과정에서 재연돼선 곤란하다.
하지만 이날 협정식의 자리에서조차 도청이전추진위원 선정의 공정성 문제 등을 제기하고 나선 일부 시·군의 불만도 터져 나와 향후 추진 과정이 결코 매끄럽지 못할 소지가 있다는 아쉬움을 남겼다. 각 지자체와 지역민간 얽히고설킨 이해관계의 갈등을 잠재우기에는 아직도 넘어야 할 산이 많음을 실감케 한다. 이럴 때일수록 각 시·군이 무분별한 유치를 자제하고 후보지 선정결과에 승복하려는 자세가 중요하다.
추진위원회는 도청이전을 총괄 지휘하는 막강한 기구다. 자문위원회·추진지원단·평가단의 설치 및 운영은 물론 이전계획 및 후보지 평가대상지·예정지역 선정을 위한 평가기준 마련 등 해야 할 일이 적지 않다. 그만큼 추진위원회의 역할과 책임은 무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기구를 만든 것은 보다 투명하고도 객관적인 절차에 따라 도청이전을 하려는 조치의 일환임을 유념해야 할 것이다. 도민의 공감대 속에 도청 예정지가 연내 확정돼야 하며, 이전의 파급효과를 극대화함으로써 충남의 지역 경쟁력을 몇 단계 업그레이드시킬 수 있어야 한다. 그러자면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협력하는 정신이 가장 긴요한 덕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