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창기

우리 고유의 명절인 추석이 다가온다. 항상 명절이 다가오면 마음이 설렌다.

모처럼 떨어져 있던 가족과 친척들을 만난다는 기대감에 어릴 적 기분이 떠나지 않아서이다.

이런 좋은 기대감을 추석이 끝날때까지 잘 가지고 가야 하는데 안타깝게도 매년 이맘때면 가스사고로 매스컴을 통해 주위를 안타깝게 하는 일이 발생한다.

평상시 가정에서 가스렌지만 사용하던 것을 명절이 되면 많은 음식을 장만하기 위해 휴대용 가스렌지를 동원해 요리를 하는 가정이 많기 때문이다.

요리를 하는 것 까지는 좋지만 꼭 안전수칙을 잘 지켜 사고 없이 잘 사용했으면 하는 바람을 이번 해에도 가져본다.

휴대용 가스렌지 사용 요령은 매스컴을 통해 많이 홍보되어 있지만 막상 사용하는 순간에는 그 사용 요령을 무시하거나 방관하고 평상시 습관대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연소기보다 큰 조리 기구를 사용해 부탄 캔에 그 열이 전달돼 부탄 캔이 폭발하는 경우가 대부분 이어서 연소기보다 작은 기구를 사용하고 조리가 끝나면 기구를 연소기에서 내려줘야 안전하다.

장거리나 멀리 출타하는 가정은 사용하는 가스의 중간밸브는 물론이거니와 메인밸브까지 잠그고? 집에 돌아와서는 밸브를 열고 비누거품으로 가스시설을 점검해본 다음 이상이 없을 때 사용하면 안전하다.

올해도 가스안전으로 시작해서 가스안전으로 마무리되는 편안한 추석되시길 기원한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