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시 기준에 미달 경찰서등 기관없어

계룡시가 인구 유입책 개발에 적극 나서 시 체제를 완벽하게 갖춰야 한다는 지역 여론이 높다.

정부가 2003년 9월 19일 계룡출장소를 국방모범시로 승격한 후 개청 2년을 앞둔 8월 말 현재 인구가 3만 2000명으로 일반시 기준인 5만명에 미달, 과도체제로 시를 운영하고 있다.

시는 그동안 비약적인 발전과 체제 정비를 했음에도 불구, 인구 유입이 미흡해 일반시 기준인 5만명에 미달, 교육청·경찰서·소방서 등 주요기관이 지역에 없고 예하 실무기관만 있는 실정이어서 시 위상 확립에도 걸림돌로 지적되고 있다.

또 국민건강보험공단, 세무서 등에 민원이 있을 땐 논산까지 원정가 처리, 시간적·금전적 손해로 불만이 높다.

여기에 시에 소재한 각 실무기관의 격이 안맞아 제대로 된 기관장 협의회를 개최하지 못해 기관간 의견 조율·조정 등이 원활하지 못하고 논산시의 관할에서 벗어나지 못한 인상을 주고 있다.

이에 따라 시가 인구 유입정책 개발과 기업체 및 국방대학 유치에 적극 나서 인구를 조기에 5만으로 달성, 주요 기관이 설립될 수 있도록 제반여건 조성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또 대실지구와 입암공단 개발도 서둘러 인구가 유입될 수 있도록 기반을 조성하는 정책을 펴 살기좋은 전원·문화·국방도시 건설을 앞당겨야 한다는 게 지역민의 목소리다.

시민 김모(45·두마면)는 "기업체도 없고 지역도 좁아 마땅한 일자리가 없어 살기가 힘들다"며 "시가 적극 나서 기업체 유치를 통해 일자리 창출에 행정력을 집중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