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한방교실]이정화 대전 대림한의원 원장

?? 비위 약하고 대장 차면 변 볼때마다 '끙끙'
?? 성질 찬 과일 좋고 매실즙은 장기복용 금물

한방에서는 변비를 비, 위, 대장의 문제로 보고, 비위에서 영양물이 제대로 흡수되지 못하거나, 수분대사가 잘 조절되지 않거나, 비위나 대장에 열이 많거나, 대장이 차거나, 대변을 배설시키는 힘이 부족한 경우에 변비가 잘 생긴다고 본다.

치료는 변비의 원인이 되는 비위와 장의 기능을 회복시키면서 아이의 심리 상태와 생리기능 부조화 등과 같은 여러 요소들을 고려하여 크게 한열허실(寒熱虛實)로 구분하여 약물 복용과 침, 뜸, 아로마 치료, 지압요법 등으로 치료한다,

아이가 변비 증상으로 힘들어 할 때 먹는 것으로 호전이 가능한데 변비에 좋은과일은 성질이 차가운 과일인 수박, 감, 배, 딸기, 참외 등이다.

이들 과일은 갈아서 즙을 내 먹으면 변비에 효과적이며 특히 딸기의 씨는 장 운동을 자극한다. 이외에도 귤이나 오렌지 등과 같은 감귤류도 매우 좋다.

반면 사과, 바나나에는 변비보다는 설사에 더 좋은 섬유소가 들어 있다. 이들 과일은 즙을 내서 주스로 먹이고, 아이가 적응하면 강판에 갈아 그대로 먹이면 된다.

섬유소가 풍부한 외국 야채로는 브로콜리, 컬리플라워, 아스파라가스, 양상추, 샐러리 등이 있으며 양배추는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감기 예방이나 피로 회복에도 좋다.

콩도 변비에 좋은데 볶은 콩가루나 콩나물은 양질의 단백질이 들어있을 뿐 아니라 식물성 섬유소를 다량 함유하고 있어 아이가 조금 크면 잡곡밥을 먹이는 것이 변비 예방에 좋은데 이 또한 섬유소가 많으며, 빵도 통밀 빵을 먹이는 것이 좋다.

간혹 매실 엑기스를 변비치료제로 먹이는 경우가 있는데 장기적으로 먹이면 간에 부담에 가며 피부질환이 있는 아이에게는 절대 먹이면 안 된다.

또 철분이 많고 당분이 많은 요구르트도 장 운동을 활성화하는 데 도움을 주나 단맛이 강해 다른 음식을 거부하는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많이 주지 않도록 한다.

변비에 해로운 음식으로는 홍시, 곶감, 바나나, 사과즙, 꿀, 인삼, 스넥류, 아이스크림 등이다.

변비에 좋은 것에는 배, 오이주스가 있는데 오이를 1대 1의 비율로 믹서기에 갈아서 돌이 지난 아기는 수저로 떠 먹이고 돌 전의 아이에게는 즙을 먹인다?

결명자 볶은 것 두 숟가락을 물 1ℓ에 넣고 절반이 되게 달여서 3번에 나누어 식사 뒤에 먹이는데, 어린 영유아는 분유를 탈 때 물대신 사용하여도 좋다.

또한 결명자와 살구씨를 2대1의 비율로 섞어서 보드랍게 가루를 내어 한번에 3~4g씩 하루 2번 식사 후에 먹여도 좋다.

변비에 큰 효과를 내는 알로에는 대장에서 흡수되는 수분이 과도하여 딱딱하게 되는 대변에 좋으며, 알로에를 깨끗이 씻어 껍질을 깐 다음 티스푼으로 조금씩 떼어내 먹이면 된다. 그러나 알로에 또한 장기 복용하면 대장기능이 마비되거나 체질에 맞지 않는 경우도 많으므로 주의해서 먹이고, 증상이 호전되면 먹이지 않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