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통신연 김현탁 박사팀

? ?
?
? ?
?

?? 절연체, 전기 통하는 금속체로 전환
?? 나노소자 개발응용 기대… '노벨상감'

무려 56년간 풀리지 않았던 현대 물리학의 난제가 국내 연구진에 의해 완전 해결됐다.

이는 '절연체(부도체)는 전기가 통하지 않는다'는 기존 일반상식을 깨고 절연체를 전기가 통하는 금속체로 바꿀 수 있는 새로운 물질속 자연현상의 원리를 이론화시키고 실험으로 직접 확인한 것으로 학계에 큰 파장을 불러오고 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기반기술연구소 김현탁 박사팀은 현대물리의 미해결 문제인 '모트 금속-절연체 전이현상'을 규명했다고 1일 밝혔다.
?▶인터뷰 11면

연구팀은 1949년 영국 캠브리지대학 모트(Mott) 교수(노벨 물리학상 수상자)가 '금속에서 전도전자들 사이에 쿨롱(Coulomb)에너지가 매우 크면 물질의 구조적 변화없이 갑자기 모트절연체로 전이가 일어날 수 있다'는 가설을 세계 처음으로 규명한 것이다.

이 이론은 아직까지 미해결로 남아있는 다른 물리현상들에 대한 해결실마리를 제공해 상황전개에 따라 노벨물리학상 수상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특히 이 현상의 응용기술 분야가 전기 전자기기의 잡음제거 소자, 광소자, 차세대 메모리, 차세대 디스플레이 등 다양한 것으로 전망돼 응용기술들이 미래산업에 미치는 영향은 막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ETRI는 이의 지적재산권 확보를 위해 관련 16건의 국·내외 원천 및 응용특허를 출원하고 이미 3개를 등록했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