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원대 교협 '개선위' 발족등 타대학도 논의 활발

최근 총장 정년 문제로 야기된 학내 사태로 내홍을 겪고 있는 목원대 등 대전지역 대학들이 총장 선출방식 개선 논의를 활발하게 벌이고 있다.

목원대 교수협의회는 최근 학내 갈등을 수습하기 위해 문제의 발단이 된 총장 선출방식부터 개선해야된다고 보고 개선책 마련에 나섰다.

교협은 이를 위해 '총장선출방식 개선위원회(가칭)'라는 기구를 발족해 대학 집행부와 각 단과대 대표 등이 참여한 가운데 총장 선출의 절차와 방법 등을 논의하기로 했다.

이창수 교협 회장은 "1일 열리는 교수평의회에서 최종 의결을 거쳐 위원회를 설치할 계획"이라며 "위원회에서 결정된 선출방식을 이사회에 전달, 반영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남대는 교수협의회, 직원노조, 학생 등 전체 구성원이 참여하는 대책기구를 발족하기로 했다.

오는 6일 발족하는 한남대 '총장선출 개선위원회'는 교수대표 6명, 직원대표 4명, 조교대표 4명, 학생대표 4명 등 전 구성원이 참여해 총장 선출방식을 마련키로 했다.

교협의 한 관계자는 "정관에 별도의 총장선출 규정이 없어 지금까지 이사회가 구성원들의 동의 절차 없이 총장을 임명, 학내갈등의 주 요인이 됐다"면서 "연말까지 각 구성원들의 의견을 모아 합리적인 총장 선출방식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내년 상반기에 신임 총장을 선출해야하는 공주대의 경우는 지난 7월 1일 '총장선출규정개정 연구위원회'를 만들어, 운영에 들어갔다.

이는 최근 개정 공포된 교육공무원법에 따른 것으로 현행처럼 교수 직접 선거로 총장을 선출할지 총장 임용추천위원회에서 간접으로 선출할지 여부 등을 검토, 결정한다.

한밭대도 내년 상반기 새 총장 선출을 앞두고 직선제를 통해 선출키로 방침을 정했으나 공무원직장협의회 등을 중심으로 선거 과정에 직원들의 참여 등 새로운 총장 선거 방식을 요구하고 있는 상태이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