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응접대·상납고리 결정적 단서 확보

대전시 공무원 금품수수사건 관련자들에 대한 사법처리가 초읽기에 들어갔다.

이 사건을 수사 중인 충남지방경찰청은 시 건설본부에 대한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된 자료에서 상납고리, 향응접대 등을 밝힐 수 있는 결정적인 단서가 확보됨에 따라 조만간 관련 공무원들에 대해 사법처리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지난달 31일 밝혔다.

경찰은 수사선상에 오른 시 건설본부 공무원 7명을 대상으로 상납고리, 향응접대 등에 대한 조사와 압수된 자료에서 드러난 단서와의 대조, 구속된 시 공무원 주모(44·6급)씨와 대질조사 등을 벌인 뒤 혐의를 확정할 방침이다.

경찰은 지난달 31일 현재까지 시 건설본부 공무원 7급 2명과 5급 1명을 불러 참고인조사를 벌인 데 이어 나머지 4명(4·5급 각 1명, 6급 2명)에 대한 조사도 금주 중에 끝내기로 했다. 경찰은 압수수색에서 확보된 자료중부서 운영비와 전별금 지출내역, 부서원에게 전달한 금품내역 등이 적힌 메모장이 관련 공무원들의 혐의를 입증하는 결정적인 단서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경찰은 또 지난달 30일 압수수색을 벌인 계룡건설 회계담당직원 2명을 소환, 공무원에게 건넨 자금의 성격과 출처 등에 대해 조사를 벌이고 이미 구속된 현장소장과도 대질조사를 벌였다.

이들은 경찰조사에서 "시 공무원에게 전달한 돈은 노임을 부풀리는 방법으로 자체 조성한 돈"이라며 회사차원의 개입 사실을 부인했다.경찰은 이번 사건에 연루된 8개 건설업체 중 대우·GS·효자·남광·계형·SK 등 6개 건설업체 관계자들도 뇌물공여 등의 혐의로 불구속 입건했다.

경찰은 그러나 병중을 이유로 일본에 계속 체류하고 있는 삼성중공업 관계자의 경우 지난달 31일 오후 6시 현재까지 출두하지 않아 강제구인에 나섰으며, 구속수사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경찰은 이 밖에 대전시청과 계룡건설 등에서 압수한 압수품에 대한 계좌추적 등 정밀 분석을 위해 국세청에 4∼6명의 직원 파견을 요청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