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도시 예정지內 기업들 자체 보상대책위 결성

행정중심복합도시 예정지 내 기업체들이 보상대책위원회를 결성, 19일 출범식을 갖고 본격 활동에 돌입한다.

이에 대해 충남도는 개별 이익단체들의 비상기구 구성이 효율적인 보상대책 수립을 저해할 수 있다며 기존 민·관 협의체인 '보상추진협의회'로의 창구 단일화가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도에 따르면 예정지 내 300여 기업체로 구성된 중소기업 보상대책위원회는 19일 오후 2시 연기군 문화예술회관에서 출범식을 갖는다.

이들은 출범식에 앞서 지난 17일 공주시 장기면에서 김용교 도 행정도시 지원단장 등을 초청한 가운데 간담회를 갖고 기업 보상대책위 구성의 필요성을 설명했다.

이 자리서 보상대책위 임원진은 "정부는 행정도시 예정지 주민들에 대한 보상책을 마련하면서 300여 기업체에 종사하는 6000여명의 권익을 간과해서는 안된다"며 "중소기업의 어려운 현실과 특성을 감안해 충분한 영업손실 보상 방안이 강구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지난 4월 구성된 행정도시 보상추진협의회에 기업대책 분과가 신설돼야 하고, 중소기업의 사회 기여도를 감안한 보상 관련 특별법 제정 등을 요구했다.

도는 이미 활동에 들어간 축산업·원예업 보상대책위에 이어 기업 보상대책위가 결성되는 등 개별 이익단체들의 자생적인 비상기구 구성이 잇따르는 것은 역기능을 초래할 수 있다며 민·관 협의기구인 행정도시 보상추진협의회로 대정부 창구가 단일화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도 관계자는 "직종별로 민간 비상대책기구가 구성돼 내부 의견을 토론하고 집약하는 것은 순기능적인 측면이 있다. 그렇지만 각각의 의견이 보상추진협의회의 안건으로 상정돼 공식 논의되지 않고 개별적으로 제기되는 것은 효율적이지 않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