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엽의 역학이야기]

사람을 처음 만났을 때 가장 먼저 보는 곳이 이마이다. 그런 만큼 이마는 그 사람의 첫인상을 좌우한다. 이마가 넓고 균형이 잡혀 시원해 보이는 사람은 여유가 있어 보이는 반면 이마가 좁고 잔주름 내지 검은 점 등이 있는 사람은 어딘가 모르게 곤궁해 보인다. 관상학에서 이마가 상대적으로 큰 비중을 차지한다는 뜻이다. 이마에는 그 사람의 지위의 높고 낮음은 물론 부모형제의 운이 모두 갖추어져 있는 곳이기도 하다.

이마는 넓으면서 뼈가 높이 솟아 있는 것이 좋다. 이마의 뼈와 살이 조화를 이루고 다섯 기둥이 이마 위로 올라간 모양을 한 사람이 최고 좋은 이마에 속한다. 이런 사람은 나라를 다스리는 지위를 얻게 된다고 한다. 이마의 높이가 벽을 세워 놓은 것 같고 넓으며 짐승의 간(肝)을 엎어 놓은 것 같으면 역시 좋은 상이 된다. 특히 기색(氣色)도 밝고 맑으며 길고 단정한 사람은 귀(貴)하게 됨은 물론 장수(長壽)도 하게 된다. 그러나 이마에 잔주름, 사마귀, 검은 점, 흉터가 있거나 좁으면서 한 쪽으로 기울어진 사람은 부모형제의 덕이 없다. 이런 사람은 초년에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된다. 뿐만 아니라 오래 살지도 못하게 된다. 따라서 가능하면 수술을 통해서라도 검은 점, 흉터 등은 제거해 주는 것이 좋다. 이마가 왼쪽으로 기울어졌으면 아버지를 먼저 여의고 오른쪽으로 기울어졌으면 어머니를 먼저 여의게 된다.(左偏者損父, 右偏者損母也) 왼쪽 눈썹 위가 낮으면 아버지와 인연이 작고 오른쪽 눈썹 위가 낮으면 어머니와 인연이 작게 된다는 뜻이다.

마의(麻衣)선생께서 "이마가 솟아 오른 듯이 일어나 높고도 두터우면 벼슬길로 나아가 녹봉(祿俸)이 오르게 된다.(額前聳起隆而厚, 決定爲官爵祿升)" 이마가 넓고 앞으로 솟아 나오고 밝고 윤택해야 공직으로 나아가 승승장구하게 된다는 말이다. 이와 반대로 이마의 균형이 맞지 않고 기울어진 사람은 천한 관상이 된다는 얘기다. 이마의 중앙부분이 꺼진 것같이 함몰되어 있고 양쪽 눈썹 위 부분, 즉 일각(日角)과 월각(月角)이 함몰되어 있는 사람 역시 나쁜 관상에 해당된다. 이런 사람은 어려서 부모님과 헤어지게 되고 공직으로 진출한다 하여도 오래가지 못하고 일찍 물러나게 된다는 얘기다. 대체로 이마에 결함이 있게 되면 30세 이전에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이마로 그 사람의 마음씨도 엿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이마가 둥글면 활발하고 원만한 편에 속하고 이마가 사각형이면 차분한 성품으로 늦게 성공하는 예가 많다 이마가 앞으로 나온 듯하여 튀어나오고 눈 주변이 들어간 것 같은 사람은 우울할 때가 많고 자신의 불만을 표출할 때가 많다. 이마가 벽같이 바르면서 수려해 보이는 사람은 지성과 감성이 풍부하여 학문 예술 등을 좋아하고 뛰어난 재능이 잠재되어 있는 사람이다.

이마의 가장자리가 풍만하고 뼈가 높이 일어나 있으면 언어에 능하며 성품이 영웅호걸과 같은 사람이 많다. 눈썹과 귀 위 머리 사리를 천창(天倉)이라고 한다. 이곳의 양쪽에 살이 풍족하면 귀(貴)하게 되고 윗사람의 도움으로 성공하게 된다. 일각과 월각이 높이 솟아 있는 사람은 공직으로 진출하여 성공한다.(天倉左右豊而貴, 日月角起主官) 이마가 둥글며 뒤로 젖혀진 것 같고 양쪽의 가장자리에 살이 풍만하고 윤택한 사람은 윗사람의 덕이 있고 활동범위도 넓으며 재물 운과 명예운도 매우 좋다.

자료제공 : 삼명철학원(www.sammyoung.com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