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기지역 주민과 간담회

▲ 김두관 대통령 정무 특보가 20일 연기군 남면사무소 강당에서 신행정중심복합도시 예정지역 주민들과 간담회를 갖고 있다. /신현종 기자

연기지역 주민들은 행정도시 건설 보상과 관련 대통령령으로 특별법을 만들어 주민들이 만족할 수 있는 보상책을 제시해야 된다고 주장했다.

20일 행정도시의 차질없는 진행을 위해 연기지역을 방문한 김두관 대통령정무특보는 200여명의 주민들과 대화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이완수 종촌2리 이장은 "주민들은 일반보상법에 의한 보상은 수용하지 못한다고 하는데 이장이 어떻게 설득을 하겠느냐"며 "대통령령으로 특별법을 만들어 세대 당 2억원씩 약 4000가구에 총 8000억원을 보상하고 영세상인들에게 상가용지 120평씩을 주면 상가를 짓고 살겠다"고 밝혔다.

이어 최창근씨는 "건설청장을 조속히 임명하고 특별법을 제정, 세금을 감면 받을 수 있도록 정부가 도와줘야 한다"고 요구했다.

남면대책위원 육해일씨는 "7차 보상회의를 했지만 감정가로는 농가들을 설득할 수 없기 때문에 실사를 반대하고 있다"며 "농민들을 위해 현실보상을 실시하는 것이 반대를 잠재울 수 있다"고 말했다.

임예수 공주대 교수는 "행정도시의 명칭은 잘못됐기 때문에 이름을 공모해야 한다"고 전제하고 "장기면과 남면이 장남평야로 불리는 만큼 장남시는 어떠냐"고 제안했다.

한편 이날 김 특보는 주민들의 의견을 가감없이 노 대통령에게 전달하겠다고 밝혔다.?
/연기=황근하 기자

"사전선거운동 운운하며??민심투어 흠집내지말라"
대전지역 간담회서 한나라당 비난

김두관 대통령 정무특별보좌관이 최근 전국을 돌며 벌이는 '민심투어'에 대해 사전선거운동 논란을 제기한 한나라당의 태도를 '흠집 내기'라고 비난했다.

김 특보는 20일 대전시청에서 열린 '대전지역 민심청취 간담회'에 앞서 보도자료를 배포하고 "참정연 창립대회에 참석해 평소 소신인 전국정당화를 위한 균형 잡힌 한국정당 구조와 지방선거에 대해 당원으로서 의견을 표명한 것"이라며 "이를 문제삼으며 사전선거운동 운운하는 것은 '민심투어'에 대한 흠집 내기"라고 밝혔다.

김 특보는 "한나라당은 민심투어와 별개로 지난 15일 부산에서 열린 참정연 창립대회에 공식초청 받아 당원 자격으로 참석해 발언한 것을 두고 민심투어에서 나온 발언으로 왜곡, 과잉 반응하고 있다"고 일축했다.

김 특보는 또 여당의 '연정제의'에 대해 "과거 정부는 집권연장이나 정권재창출 등 불순한 의도로 밀실야합하거나 연정을 제의했지만, 이번 여당은 순수한 마음으로 제의한 것으로 진정성을 이해해 달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민노당은 2박3일 워크숍을 하면서 (연정 제의에 대해) 고민했는데, 한나라당은 2007년 대선에서 권력을 가질 수 있다고 생각했는지 연정을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일반 시민의 참여 없이 열린우리당 관계자 40여 명만이 참석했다.

/이선우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