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원군민 소외 방지위한 예산 전제
?? ?농업위원회 위원장 양보 등 조건도

오효진 청원군수가 청주·청원 통합의 최대 걸림돌이 되고 있는 의원 동수(同數)에 대해 청주시와 시의회가 청원군민들의 소외를 막을 수 있는 확실한 대안을 제시하면 고집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밝혀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

오 군수는 지난 19일 청원군 읍·면장 회의와 20일 청원군의회 의원들과의 간담회에서 "의원동수 구성은 청원지역 농민 등 군민들의 소외를 막기 위한 최소한의 장치"라며 "청주시와 시의회가 군민들의 소외를 막을 수 있는 제도적인 장치만 보장한다면 의원동수 구성을 가름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오 군수는 군의원들과의 간담회에서 " 청주시와 청주시의회에 이에 대한 의견을 25일까지 회신해 줄 것을 요구하는 공문을 보냈다"며 "청주시와 시의회가 제시하는 의견을 검토해 납득이 가면 오는 28일 합의가 이뤄질 것이고 그렇지 못하다는 판단이 들면 사실상 통합이 어렵다"고 밝혀 청주시와 청주시의회의 공식입장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청원군측은 의원동수 구성의 대안으로 총 2500억원대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통합시 예산 중 일부를 농업관련 예산으로 쓰여지도록 하는 제도적인 장치를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또 양지역 출신 동수로 농업관련 상임위원회를 구성하고 초대 위원장은 청원 출신에 양보하며 청원군이 제시한 13개 분야 51개 항목중 의원동수를 제외한 나머지 항목에 대해서는 산증인으로 끝까지 이행되도록 하겠다는 결의를 밝혀줄 것도 요구하고 있는 상태다.

이와 관련, 청주시의회 일부 의원들은 이미 통합시 예산의 10%인 250억원을 농업소외가 우려되는 지역에 투입하는 내용의 조례제정 여부를 검토하고 있어 이견해소가 유력하다.

김현문 의원은 "오 군수가 법적으로 불가능한 의원동수 문제를 포기할 수 있다는 입장을 처음으로 밝힌 것은 대단히 고무적인 일"이라며 "다만 청주시를 둘러싼 형태의 청원구 신설은 충북도·도의회와 협의해야될 문제"라고 밝혔다.
?/청원=김종원·김동민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